상업용 부동산의 수익률이 타 투자상품 대비 높은 수준을 기록하면서 투자금이 상가로 몰리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중대형 상가의 연간 투자수익률은 연 5.01%로 집계됐다. 또 부동산 가격 상승분을 제외한 단순 임대료 수익률을 나타내는 연간 소득수익률도 3.6%로 나타났다.
중대형 상가가 연 5.01%의 투자 수익률을 기록한 지난해 정기예금(0.9%), 국고채권(0.99%), 회사채권(2.13%) 등 금융 및 채권 상품 수익률은 그 절반도 미치지 못했다. 특히 한국은행이 1년째 기준 금리를 제로금리 수준인 0.5%로 유지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은 더더욱 상업시설로 쏠리고 있다.
실제 지난 4월 서울 동대문구에서 분양한 '힐스 에비뉴 장안 센트럴'은 분양 시작 2일 만에 85개 점포가 모두 주인을 찾았으며, 같은 달 광주전남혁신도시에서 분양한 '이노시티 애시앙' 상가 역시 16실 공급에 134명이 입찰 접수해 8.4대 1의 경쟁률를 기록한 바 있다.
하반기에도 상가 투자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옥석 가리기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상가 투자에서도 주택 시장처럼 ‘똘똘한 한채’가 중요해졌다”라며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우수한 입지환경 ▲탄탄한 배후수요 ▲시공 안정성 등을 갖춘 상업시설이 ‘똘똘한 상가’로 통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변하지 않을 안정적인 배후 수요를 갖춘 브랜드 상업시설이 선보여 눈길을 끈다.
현대건설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택지개발지구 C6블록에 조성하는 ‘힐스 에비뉴 광교중앙역 퍼스트’가 바로 그 주인공. 광교신도시 핵심 입지에 조성되는 이 상가는 탄탄한 배후 수요와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 브랜드 상가로 시공되는 점이 부각되며 ‘똘똘한 상가’로 떠오르고 있다.
‘힐스 에비뉴 광교중앙역’은 광교신도시의 핵심 개발 사업으로 꼽히는 경기융합타운의 가장 앞자리에 조성된다. 여기에 지하철과 버스환승센터도 바로 연결이 예정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도 가장 먼저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요자 선호도 높은 현대건설 힐스테이트의 브랜드 상가로 조성되는 점도 장점이다. 현대건설 시공으로 안정성은 물론 브랜드 프리미엄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힐스 에비뉴 광교중앙역’이 들어서는 경기융합타운은 경기도청 신청사,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 한국은행 경기본부, 경기도서관 등의 입주가 예정돼 있다. 경기융합타운 완공 시 이 일대 유동인구는 약 20만명으로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안정적인 상권 형성과 상권 확대가 기대된다.
지하철역과 버스환승센터가 단지에서 바로 연결(예정)되는 점도 특징이다.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힐스 에비뉴 광교중앙역 퍼스트’는 지하 3층에서는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이, 지하 2층에서는 버스환승센터가 직접 연결될 예정이다. 연결이 확정된다면, 광교신도시에서 지하철과 바로 연결되는 상업시설은 ‘힐스 에비뉴 광교중앙역 퍼스트’가 유일할 것으로 알려져 그 가치는 더욱 높게 평가된다.
신분당선 광교중앙역과 광역환승센터 이용객 유입을 극대화하는 효율적 동선 설계도 눈길을 끈다. 전 층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 설치로 지하층과 지상층 구분 없는 유동인구가 풍부한 개방형 스트리트 몰링 상가로 설계될 계획이다.
광교호수공원과 수원컨벤션센터 등 나들이 장소가 인접해 있어 이를 찾는 유동 인구도 흡수할 전망이다. 인근에 위치한 약 200만㎡ 규모의 광교호수공원 주변에는 국제회의가 가능한 수원컨벤션센터를 비롯해 아쿠아리움, 백화점, 아울렛, 호텔 등 문화복합시설이 여럿 밀집돼 있다.
특히 경기융합타운에서 광교호수공원을 잇는 지하 통로 조성사업인 ‘광교신도시 중심업무지구 가로공간계획’이 예정되어 있어, 광교호수공원에 밀집한 문화복합시설 방문 수요도 자연스레 ‘힐스 에비뉴 광교중앙역 퍼스트’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힐스 에비뉴 광교중앙역 퍼스트’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택지개발지구 C6블록에 들어서는 주거복합단지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에 조성되는 상업시설이다. 지하 3층~지상 3층, 연면적 42,776㎡, 총 366실 규모이며, 인도어와 아웃도어가 결합된 랜드마크 복합 상업시설로 지어질 예정이다.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1336번지 1층에 조성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예약 방문제로 운영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