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월드 구현…눈에 보이는 모든 곳에서 전투
무공 연계기 구사…디테일한 전투 시스템 도입
엔씨소프트가 다음달 출시하는 신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ROGP) ‘블레이드&소울 2(블소2)’에 대한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19일 종료한 게임 사전예약에 무려 746만명의 이용자가 참여했다. 이는 ‘리니지2M’(738만)을 넘는 국내 최다 기록이다.
블소2는 2012년 출시된 ‘블레이드&소울’(블소)의 정식 차기작이다. ‘리니지M’, ‘리니지2M’과 같이 게임명에 원작의 모바일 버전을 뜻하는 M이 붙지 않고 ‘2’라는 숫자가 붙은 것에서 단순 플랫폼 변경이 아닌 정식 후속작으로 재탄생했음을 알 수 있다.
원작 블소는 ‘2012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최고 영예인 대상(대통령상)을 비롯 기술창작상 3개 분야(사운드·그래픽·캐릭터)를 수상하며 한국 MMORPG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탄탄한 스토리와 높은 완성도를 바탕으로 게임을 넘어 다양한 문화 콘텐츠로 재탄생했다. 지금도 해외 9개 국가에서 활발히 서비스되고 있다.
블소2는 전작 이후의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전작과 미래를 관통하는 세계 전체의 이야기를 담았다. 과거의 영웅들은 전설이 되고, 그 뒤를 이을 새로운 모험이 다음 장을 써내려 간다. 전작에서 풀지 못했던 세계와 가보지 못한 미지의 영역이 새롭게 열린다.
엔씨소프트는 블소2에 새로운 전투 시스템을 도입하며 게임의 기술적 한계를 다시 한 번 극복했다고 밝혔다. 블소의 정체성과도 같은 고유의 전투 감성과 액션은 블소2에서 완성된다.
이용자는 적의 공격을 눈으로 보고 막거나 피할 수 있으며 무공의 연계기를 구사하는 등 디테일한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국내 모바일 MMORPG 장르에서 적의 공격을 막고 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건 블소2가 처음이다.
지난 2월 열린 쇼케이스에서 최용준 블소2 캡틴은 “일반적인 게임의 스킬처럼 효과와 능력에만 치중돼 작동하는 것이 아닌 ‘합’을 맞추는 블소2 만의 새로운 전투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자신이 가진 무공을 이해해 연계기를 펼치고 상대방의 수를 예측해 대응하는 등 놀라울 정도로 디테일한 전투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소2는 원작이 가지고 있던 ‘경공’의 의미도 새롭게 재해석한다. 질주나 하늘을 나는 등 단지 이동 수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게임 플레이로 연결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경공을 통해 다른 사람의 공격을 피할 수도 있고, 경공을 통해 적을 공격할 수도 있다. 높은 산을 오르고 물 위를 뛰어 도달한 세상에 숨겨져 있는 전설을 발견할 수도 있다.
원작에 존재하던 경공들 외에도 슬라이딩, 드리프트와 같이 새로운 기동들을 추가해 경공의 다양성을 높였다. 경공을 이용하면 배경이라고 생각했던 지역은 새롭게 도달 가능한 공간이 된다. 그곳에서 상상하지 못한 새로운 이야기를 발견하거나 새로운 사냥터와 보스를 마주칠 수도 있다. 하늘·절벽 등 눈에 보이는 모든 지형·지물을 활용한 전투도 가능하다.
블소2는 인게임 스토리텔링 방식도 새롭게 선보인다. 블소2의 오리지널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한 콘텐츠인 ‘사가’는 월드 곳곳에 흩어져 있는 이야기의 조각들을 모아 퀘스트와 같은 숙제 방식을 탈피하고 모험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사가’는 텍스트 외에도 무비·원화·에세이·소설·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등 다양한 미디어 장치들을 이용해 게임 속 수많은 지역과 몬스터, 논 플레이어블 캐릭터(NPC·Non Playable Character) 등의 존재 이유와 그들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블소2는 ‘월드 챌린지’라는 이름의 독특한 시스템도 선보인다. 사람들이 게임을 플레이하며 이룬 결과들이 게임 월드에 반영되는 시스템이다. 최초로 보스를 사냥하고 최초로 아이템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플레이 결과들을 통해 유저들은 갈 수 없었던 벽을 열 수 있다. 새로운 던전을 발견하고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적을 불러내거나 특별한 장비도 만들어낼 수 있다.
블소2의 ‘문파(이용자 커뮤니티)’는 전작처럼 세력으로 강제되는 시스템적 관계가 아닌, 자유로운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필드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바탕으로 이용자 스스로 가치관을 수립하고 상호간 소통을 통해 경쟁·협력관계를 선택하는 등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블소2는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플레이할 수 있는 크로스플레이 플랫폼 ‘퍼플(PURPLE)’에 적용될 계획이다. 블소가 20대 젊은층과 여성층에게도 높은 인기를 얻은 IP라는 점에서 엔씨소프트의의 타깃층 다변화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지난 19일 블소2 브랜드 페이지를 개편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 게임 출시와 연관된 3가지 키워드 ‘언베일링(UNVEILING)’, ‘카운트다운(COUNTDOWN)’, ‘피날레(FINALE)’를 공개했다. 출시 전까지 각 키워드의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게임은 다음달 26일 정식 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