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지원금 추석 전 지급…이번 주 일정 발표
소비자, 물가상승 부담 커 가정간편식·배달 대체 가능성도
대형마트, 대목 놓칠까 걱정…재고부담 등 우려 뒤따라
추석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통업계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주요 추석 성수품 가격이 크게 오른 데다, 환율 급등·재난지원금 지급 등 소비자 물가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이 늘면서 오히려 실질 소비가 감소할 지도 모른다는 해석 때문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6일 “추석 성수품 공급을 작년대비 25% 이상 대폭 확대하고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추석 전 90% 지급, 국민지원금 추석전 지급 개시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조금이라도 더 따뜻한 명절이 되도록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통해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소상공인 추가지원방안’을 상정 논의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공급 부족 품목은 수입을 늘리거나, 정부 비축 물량을 풀어 수요를 맞추겠다는 계획이다. 또 추석 전까지 매주 물가관계 차관회의를 열어 관련 물가동향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전반적인 소비자 물가는 당분간 안정세를 찾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재난지원금 같은 현금성 지원은 시중의 유동성을 늘리는 데다, 추석을 앞둔 수요 증가 등과 맞물려 물가 상승을 오히려 부추길 수 있어서다.
유통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실제로 지난해 5월 처음으로 전 국민에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서 축산물 등 신선식품 가격이 잇따라 올랐던 사례가 있다.
최근 원화가치가 하락세(환율은 상승)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원화로 환산한 수입 제품 가격이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하반기 들어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는 당초 정부의 예상과 달리 소비자 물가는 이미 4개월 연속으로 2%대를 기록하며 가파른 오름세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서면서 일부 품목에서 가격 하락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하지만 여름철 폭염으로 작황이 부진하고,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확산 등 물가 상승 요인을 부추기는 요인이 즐비한다는 점은 여전히 걱정거리다.
소비자들은 당장 다가 올 추석을 걱정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불경기가 장기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물가 인상 부담까지 맞물리면서 추석 물가를 걱정을 하는 시민들이 하나 둘 늘고 있다.
여의도에서 직장을 다니고 있는 워킹맘 고모(30대)씨는 “지난해에 이어 올 명절에는 시댁과 친정에 용돈만 조금 보내드리고 이동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물가상승에 따른 부담으로 명절 음식 대부분 가정간편식 등으로 대체하거나 아예 배달 시켜 먹는 쪽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통채널 입장에서는 대목을 놓칠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돈이 풀리면 소비자나 판매자 모두에게 이득이지만 가격이 급등할 경우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해 지갑을 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왕래를 하지 않고 제사 역시 생략하는 문화가 정착하고 있단 점도 변수다.
더 큰 문제는 유통업체 재고부담으로 직결될 수 있다는 점이다. 채소, 과일, 육류와 같은 신선식품은 대부분 장기간 보관이 힘들기 때문에 추석을 대비해 물량을 대폭 늘리는데 이를 제때 소진하지 못할 경우 고스란히 업체 손해로 이어지게 된다.
대형마트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명절 제수용품 및 일반상품은 전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준비했지만, 지난해 추석과 비교해 전체 선물세트를 10%가량 늘려 물량을 확보한 상황이다”며 “대부분의 대형마트는 직매입이기 때문에 판매하지 못 한 상품은 폐기한다”고 말했다.
설상가상 지난해와 같은 기조로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대형마트업계의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소상공인 상생을 앞세우며 대형 유통업체인 백화점, 대형마트와 온라인몰은 사용처에서 제외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가장 우려가 큰 곳은 대형마트업계다. 지난해 5월 시행된 1차 지원금 지급 당시에도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9.7% 급감했다. 올해는 카드 캐시백 적용 기간에 추석 연휴가 포함돼 있어 더 큰 타격이 예상된다는게 업계의 설명이다.
대형마트 업계는 자구책 마련에 힘을 쓰고 있다. 추석 수요를 잡기 위해 다양한 할인 경쟁을 펼치는 것이 대표적인 활동이다.
또 추석 선물세트 라인업을 강화하는 등 전략 마련에 나섰다. 대형마트 3사는 사전예약 판매를 확대하고, 비대면 명절을 겨냥해 프리미엄 선물세트 비중을 확대했다.
이처럼 매출 감소를 할인 이벤트를 통해 돌파하려는 것은 소비자에겐 좋은 일이다. 하지만 실속이 문제다. 원가 상승기에 가격을 파격적으로 내리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가만히 있으면 매출이 줄어드니 이렇게라도 고객을 잡아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시기적으로 추석 이전에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가능성이 높아졌고, 지원금 대부분이 선물세트 혹은 제수용품의 비용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상황에서 사용처로 대형마트가 지정되지 않을 경우 타격은 상당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한숨을 내쉬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