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놀자가 과도한 사업 확장과 입점 업체에 부과하는 수수료 및 광고비 논란 등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놀자는 직영이나 프랜차이즈로 약 250개 관계사를 운영하고 있다"며 "임직원들과 관계사들이 모텔을 인수해 중개만이 아니라 직접 운영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민 의원은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가 모텔을 인수해 운영하고 있고 야놀자 계열사가 운영하다가 초기 창업 멤버에게 운영권을 넘긴 경우도 있다" 중개플랫폼은 이용자 데이터를 다 갖는데 이를 이용해 직접 운영까지 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배보찬 야놀자 대표는 "산업을 혁신하겠다는 차원으로 시작해 2019년까지 가맹사업을 했고 지난해부터는 신규 가맹점은 받지 않고 있다"며 "기존 가맹점에 대해서는 사회적 책임을 고려해 검토 후 시정하겠다"고 답했다.
입점 업체에게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를 부과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놀자가 15년간 운영하며 수집한 데이터를 경영진이 사용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숙박업소에서 플랫폼에 광고하는 대가로 받는 수익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많은 업체가 야놀자가 데이터, 광고 수입 등 일방적으로 결정해 갑질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고 말했다.
배 대표는 "계약서상 광고비용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고 최근 쿠폰과 연관된 광고 상품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며 "제휴 점주의 의견을 듣고 상품 구성에 반영하고 시장 가격에 대해서도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만나 대화하려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답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수수료와 광고비가 높다고 보지 않나"라는 질문에 대해 배 대표는 "그동안은 수수료나 광고비가 적절하다고 판단하고 운영을 해왔는데 최근에 논란이 많이 되고 있다"며 "조금 더 검토를 해 시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