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드라마 속 인물들이 입은 녹색 트레이닝복이 중국에서 복제돼 판매되고 있다는 주장에 중국이 발끈했다.
지난 6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 관찰자망 등 여러 매체는 "한국에서 '오징어 게임' 속 의상을 중국이 베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를 반박했다.
또한 전날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도 지적했다. 서 교수는 해당 글에서 중국 누리꾼들의 오징어 게임 불법 다운로드를 지적하고 배우 이정재가 입고 나온 초록색 체육복에 '중국'이라는 한자가 적힌 옷이 중국 온라인상에서 팔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서 교수는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녹색 트레이닝복 사진을 캡처해 올렸다.
이어 그는 "중국 누리꾼들의 불법 다운로드 및 유통 문제는 오래전부터 반복돼왔다"며 "이제는 한국 전통문화까지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치, 삼계탕, 한복, 갓 등이 중국에서 유래했다고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환구시보는 "서 교수는 그동안 이런 의제를 놓고 여러 번 중국을 자극했는데 이번에는 대상을 잘못 골랐다"고 전했다.
특히 중국 매체들은 서 교수가 올린 사진을 문제 삼았다. 서 교수가 올린 사진에는 지난 2019년 개봉한 중국 영화 '선생님, 좋아요'의 한 장면으로, 극중 체육교사로 출연한 배우 우징이 중국이라는 글자가 쓰여진 초록색 체육복을 입고 있다.
최근 '오징어 게임'이 중국에서 '불법 유통'을 통해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공장들이 관련 상품 제작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홍콩매체는 보도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현지시간 7일 오징어 게임에 영감을 받은 상품들이 전세계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확산되고 있으며 많은 상품이 중국에서 제조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최대 SNS 웨이보에서는 '오징어 게임' 해시태그의 누적 조회수가 17억7000만 건에 달했으며, 타오바오 등 쇼핑 앱에서는 달고나, 가면, 옷 등 '오징어 게임' 관련 상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 그런데 홍콩과 타이완에서는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 1위를 차지했지만, 중국 본토에서는 넷플릭스가 서비스되지 않는다.
이에 관련해 장하성 중국 주재 한국대사는 주중대사관 국회 국정감사에서 "문화콘텐츠의 불법 유통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며 "최근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오징어 게임'의 경우에도 중국 60여개 사이트에서 불법 유통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또 "상표를 악의적으로 선점해 우리 기업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며 "피해가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쉽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