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산업부, 광주·전남 中企 대상 메가 FTA 간담회 개최


입력 2022.02.11 11:11 수정 2022.02.11 11:12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RCEP 활용 안내, CPTPP 관련 의견 수렴

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데일리안 DB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 소재 중소수출업계를 대상으로 제6차 메가 FTA 간담회를 개최해 RCEP, CPTPP 등 메가 FTA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는 산업부 전윤종 통상교섭실장 등 정부 측 인사와 함께 KOTRA 광주전남지원단장, 전남FTA활용지원센터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석했다.


정부가 작년 12월 13일 CPTPP 가입을 위한 사회적 논의에 착수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산업부는 부산, 인천, 춘천, 제주, 대전에 이어 이번 광주까지 총 6차례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산업부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지난 1일 발효한 RCEP의 의미와 활용지원방안을 설명하고, CPTPP 가입 추진에 대한 업계별 의견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광주·전남지역 중소 수출기업들은 원부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 안정적인 물류 확보의 어려움을 주요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또한 메가 FTA를 통한 수출여건 개선과 수출시장 확대에 관심을 보였다.


간담회를 주재한 전윤종 산업부 통상교섭실장은 "아태지역 통상환경 변화와 공급망 불안정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RCEP, CPTPP 등 메가 FTA 참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1일 발효된 RCEP은 관세철폐와 함께 단일 원산지 기준 및 누적 인정, 원산지 자율증명 도입을 통해 수출여건을 개선하고 있는 바 우리 중소기업의 적극적 활용을 기대한다"며 "메가 FTA의 파급 영향을 고려해 분야별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면서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CPTPP 가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사 모아 보기 >
0
0
유준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