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는 최근 개인정보 판매 논란과 관련해 "개인정보의 무분별한 거래는 없었고 보험상담을 신청한 일부 고객에 한해 유료 매칭이 이루어졌다"며 "고객 관점에서 상담과정을 보완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앞서 토스가 설계사 13만명에서 개인정보를 판매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토스 불매 운동'까지 번지며 논란이 확산된 데 따른 반박이다.
토스는 보험 상담을 원하는 고객과 전문 설계사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최근 우수 설계사 대상으로 유료 매칭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고객이 상담서비스 신청 동의 과정에서 매칭된 설계사가 본인의 정보를 유료로 조회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시하지 않아 문제가 생겼다는 게 토스 측 설명이다.
토스는 개인정보의 무분별한 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매칭되는 고객의 정보는 실제 전화번호가 아닌 1회용 안심번호로 제공되고 있으며 상담을 위해 설계사가 조회한 보험 가입 내역 등의 개인정보도, 고객이 상담을 중단하면 자동 파기된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토스는 '내 보험' 서비스 중 보험 상담 선택 시, '설계사가 유료로 고객정보를 조회한다'는 점을 동의 과정에 명시하여 고객이 상담 전 충분히 고려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기존의 개인정보 제3자 정보 제공 동의를 보완한 조치다.
토스 관계자는 "설계사 13만 명에게 토스 회원의 개인정보가 판매 되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논란을 떠나 현재 상황을 책임감 있게 받아들이고 고객 관점에서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