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시간 서울 지하철 7호선 열차가 출입문이 열린 채 4개 역을 운행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지난 23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44분께 7호선 중곡역에 정차 중이던 온수행 열차 출입문 한 곳이 닫히지 않았다.
공사 관계자들이 출입문을 수리하려 했지만 고치지 못했고, 역무원 1명과 사회복무요원 1명이 열차에 올라 출입문에 일반 현수막과 재질이 같은 안전막을 설치했다.
이후 열차는 7분 43초 동안 역에 머물다 별다른 조처 없이 운행을 재개했다.
당시 해당 직원 2명은 문이 수리될 때까지 승객의 안전을 위해 출입문 앞에 서서 승객들이 근처로 오는 것을 막았다. 이들은 오직 임시방편으로 설치한 안전막에 의지한 채 위험을 감수해야 했다.
이처럼 열차는 문이 열린 채로 군자·어린이대공원·건대입구역을 거쳐 뚝섬유원지역까지 약 8분간 위태롭게 운행됐다.
다행히 뚝섬유원지역에서 차량 점검을 담당하는 공사 기동검수실 직원이 열차에 탑승해 수리에 나섰다. 다음 역인 청담역에 도착하기 직전 가까스로 출입문은 닫혔다. 열차는 오전 8시부터 정상적으로 운행됐다.
공사 운전취급규정에 따르면 열차 출입문이 고장 났을 경우 수동으로 출입문을 닫은 뒤 안전막을 설치하고 운행해야 한다.
공사 관계자는 "출근길 지하철 이용자가 많은 상황에서 더는 운행을 미루면 안 된다는 판단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규정에 따라 운행하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승객 안전에 더 신경 쓰겠다"고 밝혔다.
사고 당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는 직원들의 노고를 걱정하는 반응이 이어졌다. 당시 열차가 지나간 건대입구역은 지상 구간이었으며, 뚝섬유원지역에서 청담역까진 한강(청담대교)을 지나가야 했기 때문이다.
사고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너무 위험한 거 아니냐", "걱정이다", "직원들 고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