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팅배송 등 신규 비즈니스 론칭 필수 투자비용 발생
상반기 중 신규 명품 버티컬 서비스 출시 등 선두권 도약 목표
11번가가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액을 찍었지만 영업적자도 2배 가량 확대됐다.
지난 23일 공개된 SK스퀘어의 공시와 IR자료에 따르면 11번가의 지난해 연 매출액은 전년(5614억원) 대비 41% 증가한 7890억원을 시현했다. 이는 11번가 역대 최대 매출액 수치다.
영업손실은 1515억원으로 전년(694억원)보다 두배 이상 적자 규모가 확대됐다.
작년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액은 3174억 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67%,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했고 역시 역대 가장 높은 분기 매출액을 달성했다. 이 기간 영업손실은 455억원이다.
11번가는 적자 확대에 대해 이커머스 경쟁상황 대응과 더불어 지난해 11번가 2.0 전환의 초석 마련을 위해 추진한 슈팅배송 등 신규 비즈니스 론칭 및 준비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성장을 위한 필수 투자비용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매출액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인 비용 통제를 바탕으로 분기 손실규모를 적정 선에서 유지해 왔고, 그로 인해 지난해 분기별 영업손실률은 4분기에 14.3%로 최저를 기록했다.
11번가가 지난해 야심차게 추진한 직매입 기반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11번가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Apple브랜드관’을 위시한 디지털 상품과 빠른 배송을 선호하는 반복 구매 생활용품 군을 중심으로 급속히 규모를 키우는 중이다.
슈팅배송의 작년 4분기 거래액은 직전 분기 대비 57% 증가했다.
11번가는 고객 수요의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상품 선정과 반복 구매 시기 등을 고려한 최적의 매입시기 결정 등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직매입 사업을 계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11번가는 다음달 선보일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할 신규 명품 버티컬 서비스와 상반기 중으로 LFFC(Local Fresh Food Center) 기반 신선식품 버티컬 영역의 서비스를 완성하며 2023년을 이커머스 시장 선두권 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