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한은행, ‘외국인 유학생 금융사기 예방 교육’ 실시


입력 2023.02.28 14:32 수정 2023.02.28 14:32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금융사기 대응 TF 첫 활동

신한은행과 금융감독원이 28일 서울시 성동구 소재 한양대학교에서 ‘외국인 유학생 금융사기 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신한은행 신한은행과 금융감독원이 28일 서울시 성동구 소재 한양대학교에서 ‘외국인 유학생 금융사기 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서울시 성동구 소재 한양대학교에서 금융감독원과 함께 범금융권 ‘금융사기 대응 TF’ 첫 활동으로 ‘외국인 유학생 금융사기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전날 출범한 금융사기 대응 TF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고 19개 은행 및 13개 금융협회ㆍ중앙회가 참여하고 있다.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각종 금융사기에 대응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이행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대책 등이 널리 알려지며 내국인 대상 금융사기가 어려워지자 관련 범죄 집단들이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현금 수거 업무 아르바이트 ▲낮은 환율 환전거래 등 거짓 정보로 속인 후 현금운반책, 대포통장 예금주로 이용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이다.


이번 교육은 한양대학교ㆍ대학원 외국인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채팅 어플을 통한 불법환전 금지 ▲현금 수거 등 비정상적 아르바이트 주의 ▲귀국 전 통장 해지 등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꼭 필요한 지식 위주 생활밀착형 강의로 진행됐다.


신한은행은 한양대학교ㆍ대학원을 시작으로 ‘외국인 유학생 대상 금융사기 예방 교육’의 대상과 범위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가 증가하는 상황을 감안해, 금융감독원의 협조를 받아 이번 교육을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금융사기 대응 TF’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소중한 고객자산을 보호하는 생활밀착형 예방 활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해 9월 경찰청과 함께 가족만이 알 수 있는 암호를 설정, 공유해 가족사칭 보이스피싱을 예방하는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대국민 캠페인’을 시행했다. 12월에는 AI 영상분석기술을 활용해 ATM 거래시 이상행동 탐지로 금융사고를 예방하는 ‘AI 이상행동탐지 ATM’을 모든 영업점에 확대 운영했다.


지난 2021년 5월 금융권 최초로 AI 기술 활용 금융사기 거래 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Anti-피싱 플랫폼’을 통해 야간 모니터링 및 주말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고객 금융자산 보호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