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돈봉투' 수수 의원 20명, '줄소환' 초읽기…검찰, 국회동선 추적中


입력 2023.05.29 06:03 수정 2023.05.29 06:03        황기현 기자 (kihyun@dailian.co.kr)

검찰 "300만원짜리 돈봉투 20개 전부 현역의원에 전달"…강래구 공소장 적시

"강래구, 추가 조사 통해 본인 한 행위는 대체로 사실대로 이야기"

'돈봉투 수수' 의심 현역의원 상당수 특정…국회에 시간대별 본청 출입기록 요청

동선 확인 마무리 후 현역의원들 소환해…돈봉투 수수 및 공모 여부 추궁 방침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며 땀을 닦고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며 땀을 닦고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지난 2020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금품 수수 의혹을 받는 현역의원들의 국회 내 동선 추적에 나섰다. 돈을 받은 의원들의 수가 최대 20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고, 이들에 대한 '줄소환'도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달 26일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을 구속기소 하며 300만원짜리 돈봉투 20개가 전부 현역의원들에게 전달됐다고 판단했다. 이같은 판단에는 강 회장과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진술이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강 회장이 추가 조사를 통해 본인이 한 행위는 대체로 사실대로 이야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은 검찰이 일명 '이정근 녹취록'에 의존해 허구적인 의심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지만, 검찰은 돈이 뿌려진 정황 자체를 사실로 볼 수 있을 만큼 혐의를 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강 회장에 대한 수사를 통해 돈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의원을 상당수 특정하고, 이들의 동선을 확인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검찰은 돈봉투가 국회 내 사무실 등에서 현역의원들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교차 검증 차원에서 국회사무처를 비롯한 관련기관에 시간대별 본청 출입 기록 등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서는 당시 송영길 전 대표가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었던 점에서 본청 내 외통위원장실이나 외통위 회의실 등이 이용됐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검찰은 다만 총 20여쪽 분량의 강 회장 공소장에 돈봉투를 받은 의원들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적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수수자를 상당 부분 특정했지만 수사를 마무리한 뒤 일괄 처리해야 하지 않겠나 싶어 이번 기소 내용에는 포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동선 확인을 마무리하는 대로 돈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의원들을 소환해 돈봉투 수수 여부와 공모 여부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이후 돈봉투 의혹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 전 대표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지시·관여 여부를 캐물을 전망이다.


강 회장의 공소장에는 송 전 대표와의 공모관계가 적시되지 않았지만, 지시·보고 과정에서 송 전 대표의 역할도 일부 기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 달 12일에는 구속영장이 청구된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체포동의안 표결도 예정돼 있다.


국회 재적의원 과반이 출석해 이 중 과반이 찬성하면 체포동의안은 가결되고, 법원은 두 의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일정을 정한다.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 영장은 심문 없이 기각된다.

황기현 기자 (kihyu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