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골퍼뿐만 아니라 많은 일반 골퍼들이 A씨와 같은 혼란을 겪는다. 실제로 몸통 스윙과 암 스윙 중 무엇이 옳다고 할 수 없다. 개인 체형, 힘, 유연성에 따라 저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다만 초보자의 경우 몸통 스윙이 일관성 면에서 좀 더 장점이 있다. 경험 많은 선수들은 상황에 따라 암 스윙을 통해 정밀한 샷을 구사하기도 한다. 이번 칼럼에서는 각각 스윙에 따른 장점과 어떤 스윙이 본인에게 맞을지 설명하고자 한다.
몸통 스윙의 장점
몸통스윙은 몸통의 꼬임을 이용하여 클럽을 움직이는 방식이다. 큰 근육을 사용하니 더 큰 힘을 공에 전달할 수 있다. 일관된 스윙 경로를 유지하기도 용이하다.
몸통을 중심으로 한 스윙은 에너지 전달이 효율적이라 공을 더 멀리 보낼 수 있다. 무엇보다 몸통 스윙은 팔과 손목에 무리를 덜 주기 때문에 부상 위험을 감소시키는 장점도 있다.
몸통 스윙을 추천하는 골퍼 유형
첫 번째, 강한 코어 근육과 유연성을 가진 골퍼
코어 근육이 강한 사람은 코어의 안정성과 힘이 좋기 때문에 스윙의 효율성과 일관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유연성까지 좋다면 넓은 회전 범위가 가능해 스윙 시 더 많은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다.
두 번째, 좋은 균형 감각을 가진 골퍼
몸통 스윙은 몸의 회전과 무게 이동을 정확히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암 스윙에 비해 좋은 균형 감각이 필요하다. 균형 감각이 좋다면 몸통 스윙이 적합하다.
암 스윙의 장점
암 스윙은 팔과 손목의 움직임으로 클럽 헤드를 정확히 조절하여 공을 타격할 수 있고, 임팩트 강도 조절과 손과 손목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컨트롤 할 수 있다. 따라서 공을 정확하게 타격하고 원하는 방향과 스핀량을 조절하는데 용이하다. 몸통 회전으로 생성된 에너지를 클럽 헤드까지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팔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거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암 스윙을 추천하는 골퍼 유형
첫 번째, 강한 팔 근육과 유연하고 강한 손목을 가진 골퍼
팔의 힘이 강하며 클럽을 더 안정적이고 통제된 방식으로 움직일 수 있다. 또한 손목의 유연성과 힘이 좋은 사람은 스윙 중 클럽 헤드 스피드와 방향을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어 팔 근력이 강한 골퍼에게 암 스윙을 추천한다.
두 번째, 상대적으로 낮은 유연성을 가진 골퍼
유연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일반 골퍼들은 무리하게 몸통 스윙을 해서 부상을 당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암 스윙을 추천한다.
결론적으로 스윙 스타일은 본인의 체형과 능력에 맞춰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A씨와 같은 초보 골퍼들은 직접 레슨을 받아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식을 찾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이지혜 프로골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