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훑어보는 이시각 주요 뉴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 'SHINE 이니셔티브' 제안한 李대통령, 이집트 떠나 남아공…G20 정상회의 참석
이집트를 공식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 출발합니다. 이 대통령은 중동과 대한민국이 함께할 비전으로 '샤인(SHINE) 이니셔티브'를 제안했습니다. 'SHINE'은 안정(Stability)·조화(Harmony)·혁신(Innovation)·네트워크(Network)·교육(Education)의 영문 머리글자를 딴 조어입니다.
▲ 송언석 "공무원 줄세우기 방지법 추진"…'헌법존중 TF' 맞대응
국민의힘이 '공무원 성실 행정 면책법'을 추진합니다. 정부가 12·3 비상계엄 사태 당시 불법 행위에 가담한 공직자를 솎아내는 '헌법존중 정부혁신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는 것에 맞선 대응격입니다.
▲ '항소포기 관여' 박철우 첫 출근…"검찰 반발 이해…조직 안정화 최선"
박철우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은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 항소포기의 지휘라인에 있던 자신의 영전에 대해 검찰 내부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밝혔습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 검사장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장 발령 후 첫 출근길 약식 문답(도어스테핑)에서 "조직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많이 듣고 존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정청래 "당원 1인 1표제 압도적 찬성…거스를 수 없는 대세"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대표·최고위원 선거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 모두 1인 1표를 주는 당헌·당규 개정안 등에 대한 전당원투표를 실시한 것과 관련해 "세 안건 모두에 대해서 86%, 89%, 88%의 압도적인 찬성의 뜻을 보여줬다"며 "민주당의 당내 민주주의가 당원의 손으로 완성되는 순간과 과정을 우리는 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 김병기 격노에 김용민 "지도부와 소통했다" 반박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법사위가 검사장 18명을 고발하기 전 지도부와 사전 논의를 하지 않았다며 김병기 민주당 원내대표가 불쾌감을 드러낸 데 대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했다"고 반박했습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