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發 개인정보 유출에…이커머스 업계 '긴장'

남가희 기자 (hnamee@dailian.co.kr)

입력 2025.12.01 16:58  수정 2025.12.01 17:04

전방위적 점검 돌입

쿠팡 본사 전경. ⓒ쿠팡

쿠팡에서 3000만건이 넘는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유사한 유통 구조를 갖춘 다른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체들도 긴장 속에 비상 점검에 돌입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G마켓(지마켓)은 지난 주말 내 자체 긴급 보안점검을 실시했고, 후속 점검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


SSG닷컴(쓱닷컴) 역시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정기·수시 점검과 내부 통제를 강화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최근 이커머스 시장에서 글로벌 사업자와의 합작 또는 협업이 늘고 있어 보안 관리 측면에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지마켓이 올해 알리바바와 합작법인 '그랜드오푸스홀딩스'를 설립한 사례처럼 국내 기업과 해외 플랫폼의 결합이 이뤄지면서 고객 정보가 해외로 유출될 가능성이 커졌고, 이 경우 정보가 어디까지 흘러갈지 가늠하기 어려워졌다는 지적이다.


공정위는 기업결합을 승인하면서 그 조건으로 국내 소비자 데이터를 기술적으로 분리하고 '국내 온라인 해외직구 시장'에서 상대방의 소비자 데이터(이름·ID·이메일·전화번호·서비스 이용기록·검색이력 등) 공유를 금지했으나, 해외직구 이외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데이터 공유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 등 'C커머스(중국계 이커머스)' 기업의 국내 진입이 이뤄진 상황이어서 데이터 접근 범위나 국외 이전 가능성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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