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쿠알라룸푸르 복합터널 찾아 대심도 조성·운영 경험 공유

허찬영 기자 (hcy@dailian.co.kr)

입력 2025.12.09 06:00  수정 2025.12.09 06:01

복합터널 SMART, 폭우 시 빗물 저장…연 800억원 이상 경제적 효과

서울시도 강남역·광화문·도림천에 대심도 빗물배수터널 조성 중

준공 시 총 4곳서 132.8만 톤 빗물 저장할 수 있게 돼

8일(월) 쿠알라룸푸르 복합터널 'SMART'를 방문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터널 관계자와 운영 현황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있다.ⓒ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말레이시아 출장 중인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현지시각) 쿠알라룸푸르에 있는 복합터널 'SMART(스마트)'에 방문했다고 9일 밝혔다. SMART는 방수로와 차량이 통행하는 도로, 두 가지 기능을 하는 터널(Stormwater Management And Road Tunnel)이라는 뜻의 영어 약자다.


'SMART'를 시찰한 오 시장은 지난 2020년 국내 최초 준공한 신월 대심도 빗물저류터널 운영 경험을 공유하는 한편 현재 서울에 조성 중인 대심도 빗물배수터널 3곳과 이수~과천 복합터널의 향후 운영·유지관리 방안도 살폈다.


시는 집중호우 등 재난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양천구에 이어 강남역·광화문·도림천 일대에 '대심도 빗물배수터널'을, 사당역과 이수역 일대에 '복합터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정부는 비가 오면 수시로 넘쳤던 클랑강 범람을 막고 평상시에는 쿠알라룸푸르 시내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2007년 복합터널 'SMART'를 건설했다. 일정 강우량 이상 비가 내리면 차량 통행을 통제하고 하천 유량을 조절하는 통로로 사용한다.


지하 20~40m 깊이에 직경 13.2m, 연장 9.7km(차량 통행 구간 3.0km)로 조성된 'SMART'는 비가 오지 않을 때에는 쿠알라룸푸르 푸두(Pudu)~찬소우린(Chan Sow Lin) 지역을 잇는 왕복 4차선(편도 2차선) 차량 도로로 이용된다.


터널·저류지 등 전체 저류용량은 총 300만 톤에 달하며 강우 시 클랑강 홍수를 상부 저류지(Berembang Holding Pond)에서 터널로 흘려보내 저류하고, 비가 그치면 터널 하부 저류지(Desa Attenuation Pond)를 통해 케라용강에 방류한다.


'SMART' 건설 이후 2022년까지 15년간 차량을 통제하고 빗물 배수 목적으로 사용한 실적은 총 115회(연평균 7.6회)로, 말레이시아 정부는 터널로 인한 교통혼잡 및 홍수 저감으로 연 800억원 이상 경제적 효과를 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후 틱톡동남아(말레이시아) 오피스 내 스튜디오에서 유명 틱톡커들과 라이브커머스를 하고 있다.ⓒ서울시 공동취재단

한편 오 시장은 이날 틱톡 동남아 오피스에서 열린 K-뷰티 기업의 동남아 이커머스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서울경제진흥원(SBA)-틱톡 동남아(SEA) 간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식에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서울경제진흥원과 틱톡 동남아는 ▲서울 우수 중소기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 ▲현지 크리에이터를 통한 제품 홍보·판매 기회 확대 ▲틱톡샵 플랫폼 활용을 위한 교육·지원 프로그램 공동 개발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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