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데일리안DB
보건복지부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복지·돌봄 혁신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생성형 AI 상담과 맞춤형 복지 안내 등 국민 체감형 서비스 도입을 염두에 둔 논의가 본격화됐다.
복지부는 24일 오전 AI 복지·돌봄 혁신 추진단 제3차 회의를 열었다. 추진단은 인공지능 대전환 흐름에 맞춰 복지행정과 돌봄서비스 전반의 전환 과제를 발굴하고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수행 중인 복지·돌봄 AI 혁신 기초연구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기술 중심 접근에 그치지 않고 국민이 이해하고 체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혁신계획을 설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였다.
복지부는 추진단 논의와 기초연구를 토대로 향후 5년간 추진할 과제와 목표를 담은 복지·돌봄 AI 혁신계획을 수립한다. 계획은 내년 상반기 중 공개할 예정이다.
내년 확보된 AI 혁신 관련 예산 집행 준비도 점검했다. 복지대상자와 감정 소통이 가능한 생성형 AI 복지상담과 개인별 맞춤 복지서비스 신청을 돕는 AI 안내 서비스 개발이 주요 내용이다. 관련 예산은 AI 복지·돌봄 혁신 56.7억원과 AI 응용제품 신속 상용화 지원 200억원이다.
민간 협업 과제도 병행한다. 복지·돌봄 분야 AI 응용제품의 신속한 상용화를 위해 기술 기업을 대상으로 간담회와 사업설명회를 열고 의견을 반영한 사업계획 구체화 상황을 점검했다.
복지·돌봄 AI 혁신 과제는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가 수립 중인 인공지능 행동계획에도 포함됐다. 내년 1월 4일까지 대국민 의견수렴을 진행 중이다.
이스란 복지부 제1차관은 “비전과 상상력으로 확보한 예산이 이제는 현장에서 구체화돼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돕는 서비스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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