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 투톱' 김무성-유승민, 캐미 폭발할까?
'원박'에서 '멀박'으로의 공통분모 '거수기 거부' 분위기 'UP'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는 변화와 혁신을 공통분모로 갖고 있다. 더구나 둘 다 ‘원조 친박’에서 ‘멀박(멀어진 친박)’으로 위치 이동한 상황에서 향후 어떤 식으로 호흡을 맞춰갈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 대표가 내세운 ‘할 말 하는 집권여당’과 유 원내대표가 주장한 ‘당 중심의 국정운영’을 조합하면 ‘할 말은 하는 집권여당을 통해 국정운영의 중심이 되겠다’는 의미로 풀이될 수 있다. 즉, ‘더 이상 청와대에게 일방적으로 끌려가는 거수기 노릇은 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만약 김 대표와 유 원내대표가 삐거덕거리면서 다른 목소리를 낼 경우 이 같은 의지가 실현될 가능성은 미미하다. 투톱 간 협조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가운데, 일단 시작은 김 대표가 유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다.
김 대표는 3일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증세 없는 복지는 불가능하며, 정치인이 그러한 말로 국민을 속이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복지 지출의 구조조정을 시행해 지출의 중복과 비효율을 없애고, 증세는 이 결과를 토대로 더 나은 대안을 찾을 수 없을 때 국민의 뜻을 물어보고 추진해야 할 일”이라고 세출 구조조정 문제도 언급했다.
김 대표가 최근 “정부는 증세를 언급하기 전에 중앙과 지방정부 예산이 이중집행되거나 누수현상이 나타나는 곳은 없는지 꼼꼼히 살피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며 증세보다는 세출 허리띠 졸라매기에 무게추를 실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날 발언은 다소 의외라고 볼 수 있다.
오히려 ‘증세 없는 복지는 불가능하다’는 주장이 유 원내대표가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던 내용인 점을 감안했을 때 김 대표의 이날 발언은 신임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는 동시에 비박계 지도부가 한 목소리를 내겠다는 신호탄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당내 한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흔히 말하는 ‘허니문 기간’이라는 게 있지 않은가”라며 “차기 총선까지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당분간은 서로에게 힘을 실어주는 방향으로 관계를 형성해 나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개헌, 오픈 프라이머리 두고 온도차 "할 말하는 유승민인데..."
다만 개헌과 오픈 프라이머리 등 주요 사안에 대해 다른 입장을 보여 향후 김 대표와 유 원내대표 간 갈등이 발생할 소지도 다분하다. 특히 그간 당 안팎을 가리지 않고 쓴소리를 날려 왔던 유 원내대표의 성향을 감안할 때 김 대표도 예외일 수 없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개헌의 경우 포문은 김 대표가 열었다. 그는 지난해 ‘개헌 봇물’ 발언을 통해 정치권에 한차례 개헌의 물결을 일으켰다. 하지만 청와대가 불쾌한 기색을 공개적으로 드러낸 이후 냉랭해진 당청관계를 의식한 듯 개헌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유 원내대표의 경우 개헌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는 이날 한 라디오에 출현해 “아까 함구령이라고 표현했는데, 개헌을 논의조차 할 수 없다는 것은 잘못됐다”고 개헌 논의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다만 “특정한 권력구조 하나만 (개헌의 대상으로) 받아달라고 주장하는 것도 잘못됐다”며 포괄적인 개헌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 대표가 최대 목표로 삼고 있는 ‘당내 민주주의’,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완전국민경선(오픈프라이머리)’를 두고도 의견차를 보이고 있다.
두 번의 공천학살을 당한 경험이 있는 김 대표는 지난 2013년 4월 재보궐선거로 국회에 복귀한 이후 공개적인 석상은 물론 비공식 석상에서도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통해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겠다는 입장을 피력해 왔다. 당 대표 선출 이후에는 보수혁신위원회를 구성하면서 강력한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에 반해 유 원내대표는 “공천 제도에 대해서는 공천권을 특정 소수가 독점하지 않고 당원과 국민에게 100% 되돌려 드린다는 김 대표의 평소 지론에 전적으로 동감한다”면서도 “공천 제도에 대해선 고민을 해보겠다”고 밝혀 김 대표와 온도차를 보였다.
한 당직자는 “할 말은 하는 유 원내대표의 성향을 감안할 때 무조건 김 대표에게 힘을 실어준다고 볼 수는 없다.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서도 쓴소리를 날리는 데 김 대표에게는 못하겠는가”라며 주요 사안을 두고 충돌할 가능성도 있음을 조심스레 제기했다.
김 대표가 원내 운영에 되도록 관여를 하지 않는 점도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 대표는 이완구 전 원내지도부 체제에서 원내 현안에 대해서는 거리를 둔 채 이렇다 저렇다 할 입장을 제시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원내 운영은 유 원내대표에게 일임할 전망이다.
특히 유 원내대표가 당내 대표적인 정책통임을 감안할 때 당정청 사이의 정책 조율을 주도할 가능성이 높다. 더구나 박근혜정부 3년차를 맞아 상실된 국정운영 동력을 다시 일으키기 위해서는 법안처리를 진두지휘할 원내대표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질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김 대표의 역할은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비박계 한 의원은 “지금까지 김 대표가 한 게 뭐가 있는지 한번 돌이켜 보라. 앞으로도 김 대표가 할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을 것”이라며 원내대표의 목소리가 커질수록 김 대표와의 관계가 불편해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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