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전병원 “LGU+, 다단계 판매원에 구형폰 300억 바가지”


입력 2015.10.06 11:46 수정 2015.10.06 11:46        이호연 기자

방통위 심결자료 분석 “G프로2-G3 밀어내기 심각”

통신 다단계 판매가 구형 스마트폰 재고를 처리하는 창구로 변질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다단계 판매원들이 시중 출고가보다 높은 금액에 해당 단말을 개통하고, 8개월간 약 300억원의 바가지를 썼다는 분석이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전병헌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6일 방송통신위원회의 LG유플러스 및 관련 다단계 유통점 관련 전체회의 심결 자료 등을 살펴본 결과, LG유플러스가 다단계 대리점을 통해 LG전자 구형 스마트폰을 ‘밀어내기’식으로 판매한 정황이 파악됐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지난 9월 9일 LG유플러스와 관련 다단계 대리점에 대한 심결을 통해 LG유플러스 다단계 대리점이 LG전자의 구형 스마트폰을 집중 판매한 사실을 확인했다. 조사결과를 보면, LG유플러스 다단계 대리점들은 LG전자의 구형 스마트폰인 G프로2(2014년 2월 출시) 및 G3 (2014년 5월 출시) 두 개 기종을 약 11만대, 전체 판매량 중 61.8%를 판매했다.

G3의 경우 업그레이드 모델 ‘G3캣6’보다 최고 수십만원 비싼 가격으로 유통시켰다는 설명이다. 법이 시행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5월까지 다단계 대리점은 G3를 5만815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편법으로 다단계 판매원들은 154억원의 손해를 봤다는 추정이다. G프로2는 타사 대비 36만4000원 비싼 출고가에 기반, 같은 방식으로 약 218.4억원(SKT와 비교)에서 166.8억원(KT와 비교)의 추가이익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 의원은 “구형 단말기 밀어내기로 얻은 LG유플러스 다단계 대리점과 LG전자의 이익은 다단계판매원에게 일방적으로 전가되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영업 행태의 이면에 대한 규제 당국의 면밀한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LGU+가 다단계 유통채널을 통해 LG전자 단말기에 부당한 지원을 하고 있는 여러 정황이 발견된 만큼, 계열사 간 부당지원 등 다른 위법 사항에 대해서도 확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LG유플러스 측은 "방통위 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 현재는 불법 운영을 하고 있지 않다"며 "시정명령서가 들어오면 개선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