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2296억원, 당기순이익 148억원
게임 매출 줄고 커머스 플랫폼 증가
카카오는 3분기 매출 2296억원, 영업이익 162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7.4% 감소했다. 당기 순이익은 14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감소는 영업 비용의 증가와 게임 부문 매출 감소에 따른 것이다. 카카오는 3분기 동안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해왔다. 이에 힘입어 모바일 매출 비중 56%를 달성했다.
사업별로는 커머스 플랫폼 매출이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특가’ 탭을 신설하고 지속적으로 상품군을 개선함에 따라 커머스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대비 12.1% 늘어난 15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로는 97.8% 증가했다.
광고 매출은 1429억원으로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에 따라 전분기대비 5.2% 감소했으나 연간 꾸준한 모바일 광고 매출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0.7% 증가했다.
반면, 게임은 전년동기 대비 다소 감소했다. 카카오게임하기 내 매출 상위권 게임들의 성과가 개선되고, 카카오프렌즈 IP 게임 ‘프렌즈팝’이 출시 2달 반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750만 건을 기록하는 등 모바일 매출 부문에 긍정적인 신호가 있었으나, 3분기 매각한 온네트가 연결매출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전체 게임 매출은 해당 기간 23.8% 감소한 514억원을 차지했다.
기타매출은 전분기대비 146.3%, 전년동기대비 326.5% 증가한 199억원으로 카카오페이지 및 카카오뮤직의 매출 인식 기준 변경에 따른 일회성 매출이 반영됐다.
영업비용은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카카오택시를 비롯, 다양한 신규 서비스들에 투자를 지속함에 따라 총 2134억원이 발생했다.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제공하는 ‘온디맨드’에 집중, 4분기에도 핵심 사업 부문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며 “O2O, 콘텐츠, 검색, 게임, 광고, 금융 등 실물경제의 다양한 분야를 모바일로 연결하고,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기업으로의 방향성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