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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중국 전기차 수요 위축 우려...중대형 배터리 영향은?


입력 2016.12.27 07:00 수정 2016.12.27 11:02        이홍석 기자

올 하반기부터 주춤한 보급대수...내년에도 지속 '우려'

중국 전기차 배터리 인증규범 강화...국내 업체 '촉각'

올 하반기 중국 전기차 보급대수 증가세가 다소 주춤한 가운데 내년에도 이같은 흐름이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2일 제주 한라체육관 앞 광장에 세워져 있는 르노삼성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와 제주도에 운행 중인 전기 택시 SM3 Z.E.ⓒ르노삼성자동차ⓒ
올 하반기 보급대수 증가세 '주춤'...내년 지속 '우려'
국내 배터리 업체 영향에 '촉각'...기대와 우려 혼재

올 하반기부터 중국 전기차 보급대수 증가세가 다소 주춤한 가운데 내년에도 이같은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로인해 중대형 배터리 시장이 타격을 받을 가능성과 함께 국내 업체들의 실적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주목되고 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의 고성능 전기차에 대한 선호도 증가로 신에너지차 판매대수 증가가 주춤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의 불법 보조금 제재 등으로 인한 내년 보조금 지급 규모 축소로 이어지면서 전기차 배터리 보급 확산에도 차질을 빚지 않을가 우려되고 있다.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하반기 들어 증가세 감소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신에너지차량에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와 순수전기차(EV)는 포함되지만 하이브리드차(HEV)는 제외된다.

◆중국,고성능 전기차 선호...중대형 배터리 시장 악재 가능성=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가 중국 공업화신식화부 통계를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내내 100% 이상을 웃돌던 월별 전년대비 증가율이 7월 들어 100% 이하로 떨어진데 이어 9월에는 4만4000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증가율이 43.8%로 줄었다.

이에따라 올 11월까지의 누적 판매량도 약 40만3000대(전기버스 등 상용차 포함)가량으로 전년동기 대비 증가율은 60%에 그쳤다. 아직 12월이 아직 다 지나진 않았지만 이러한 수치는 지난해 중국 내 신에너지차 판매량이 34만대로 전년대비 4배 성장을 이룬 것과 대비된다.

관련업계에서는 중국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부정 수령 적발에 이어 배터리 인증규범 마련 등으로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개선을 꾀하고 있는 점도 당장 중국에서의 수요 증가에는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의 수요 감소는 전기차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대형 배터리 시장에도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중국 내 EV 판매량은 21만7564대로 전체(41만2091대)의 약 52.8%를 차지하고 있다. 또 PHEV의 경우, 약 30.5%(약 24만2904대 중 7만3979대)가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SNE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올해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수요를 40기가와트시(GWh)를 예상했지만 30GWh에 그치면서 중국 내 중대형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연말 기준 생산능력 대비 공급 초과율이 117%에 달할 전망이다. 전기차 수요 증가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증설에 따라 생산된 배터리들이 재고로 쌓이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유신재 SNE리서치 상무는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진데다 불법보조금 적발로 보다 당장 구매보다는 기다려서라도 보다 질 좋은 제품을 사겠다는 기조가 형성된 탓이 있다”면서 “올해가 특수한 상황으로 내년은 그래도 좀 나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모범규준 강화시 국내업체 '타격'=이에 따라 삼성SDI와 LG화학 등 국내 배터리 업체들도 중국 전기차 시장 전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가운데 기대와 우려가 뒤섞이고 있다. 내년도 시장을 가늠할 수 있는 호악재가 겹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중국 정부가 내년부터 '삼원계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버스에 대해 보조금 지급을 다시 허용하기로 한 것은 국내 업체들에게는 희소식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말 홍콩에서 전기버스 화재가 발생하자 안전기준 마련을 이유로 국내 업체들이 주로 생산하는 니켈코발트망간(NCM) 계열의 삼원계 배터리를 장착한 버스에 대해 보조금 지급을 중단한 바 있다.

국내 업체들이 주로 생산하는 NCM 계열 배터리는 BYD 등 중국 업체들이 주로 생산하는 리튬인산철(LFP) 계열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높고 출력이 강한 것이 장점으로 꼽혀왔다. 이 때문에 중단 당시 자국 업체 보호를 위한 조치가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됐는데 내년부터 이러한 조치가 해제되면서 국내 업체들이 상대적인 경쟁우위를 발휘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허용 조건으로 내건 '전기버스 안전기술조건'을 내걸어 안전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 상황이다. 내년 7월 1일까지 제 3의 기관의 검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해 실제 보조금 지급은 내년 하반기에나 가능한 상황이다.

이와함께 중국 정부가 지난달 말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에 대한 모범규준을 대폭 강화하겠다는 내용의 개정안을 내놓은 것도 국내 업체들에게는 부담이다. 한 달여의 의견 수렴 기간을 거쳐 내년 초 정도 최종 확정할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방안이 유지될 경우, 중국 시장 공략에 상당한 제약 조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강화된 모범규준은 리튬이온 전지 생산업체의 연간 생산능력을 기존 2억Wh(와트시)에서 80억Wh로 무려 40배나 높였다. 현재 중국에 합작 방식으로 각각 시안과 난징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 가동중인 삼성SDI와 LG화학의 연간 생산능력은 20억∼30억Wh 수준에 불과한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모범규준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 안대로 확정되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며 “특히 생산능력 확대는 단기간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여서 고민이 커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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