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특성화고 활성화, 사회적 인식 제고 뒷받침 필요”
부모의 부정적 인식, 희망교육수준 높을수록 취업 확률 낮아
부모의 부정적 인식, 희망교육수준 높을수록 취업 확률 낮아
특성화고등학교(직업계고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조기 진로, 직업교육 강화 및 고졸 취업에 대한 부모 및 사회적 인식 제고가 절실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은 3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특성화고 입학 및 취업요인 분석과 청년실업 완화를 위한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는 한경연이 2010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 아동청소년(중학교 1학년) 패널조사의 특성화고 3학년 시기와 그 다음해 자료를 사용해 졸업 후 취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부모의 부정적인 인식이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에 걸림돌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부모의 희망교육수준이 전문대 이상일 경우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학생이 졸업 후 취업에 성공할 확률은 39.6~44.6%p 감소한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중학교 2학년 시기의 진로 및 직업교육이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에 유의적인 양의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집계됐다. 막상 특성화고등학교 시기의 직업체험 활동은 졸업 후 취업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에 보고서는 중학교 2학년 시기에 직업체험 활동에 참여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약 20.3~21.6%p 가량 높은 확률로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에 성공한다고 추정했다.
아울러 중학교 3학년때 직업체험 활동에 참여한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특성화고에 진학할 가능성이 4.2~5.6%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미래 진로에 대한 계획이 명확한 학생의 경우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최대 6.7%p 특성화고 진학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한경연은 이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조기 진로 및 직업교육의 강화와 고졸 취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당부했다.
보고서는 “부모의 희망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고졸 취업 가능성이 줄어드는 만큼, 부모 및 사회적 인식의 제고 필요성이 절실하다”며 “성공사례 등을 널리 홍보해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고졸 취업자에 대한 승진차별도 시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더불어 “취업 전문인력 확보 및 배치, 산학협력 강화, 교육시설에 대한 투자 확대 등을 통해 향후 특성화고 운영과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유진성 한경연 연구위원은 “특성화고의 입학이나 졸업 후 취업 등 특성화고 활성화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중학교 2, 3학년의 진로 및 직업교육”이라며 “독일처럼 조기 진로 및 직업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이 실증적으로 증명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일자리 미스매치 해결 및 청년실업 문제 완화를 위해 특성화고를 활성화하려면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장래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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