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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업계 반발에도 기지개 켜는 '카풀' 업체들


입력 2018.11.22 15:50 수정 2018.11.22 16:03        이호연 기자

카카오모빌리티, 카풀 크루 4만~5만명 확보 순항

택시 업계 22일 여의도 국회서 대규모 2차 집회

양측 평행선 지속...해결 위한 정부 중재안 '주목'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제2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서 삭발식이 진행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카카오모빌리티, 카풀 크루 4만~5만명 확보 순항
택시 업계 22일 여의도 국회서 대규모 2차 집회
양측 평행선 지속...해결 위한 정부 중재안 '주목'


차량공유(카풀) 서비스를 놓고 모빌리티와 택시 업계의 입장이 팽팽한 가운데 연내 해결이 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모빌리티 업계는 사실상 올해가 공유경제 활성화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풀 업체들은 여론의 지지와 중재에 나선 국회 분위기에 힘입어 본격 서비스 시동에 나섰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카카오 T카풀’ 크루(드라이버) 모집에 박차를 가하며, 출시 시기만을 엿보고 있다.

반면 택시업계는 국회에서 대규모 2차 집회를 개최하며 생존권 사수를 외치면서 양측의 입장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여객자동차 운수법’에 막혀 제약을 받던 카풀 업체들은 최근 반격에 나섰다. 한때 서비스를 중단하고 경영난에 직면했던 ‘차차’와 ‘풀러스’는 새 대표를 선임하고 사업을 개편한다. 풀러스의 경우 오는 2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업 전략을 공유하며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스마트모빌리포럼과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이날 오전 성명서를 통해 “카풀을 전면 금지하는 여객자동차운수법 개정(안)은 세계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혁신과 상생의 길로 가야한다고 지적했다.

카카오모빌리티도 카풀 크루를 4만~5만명(추정) 이상 확보하며 언제든지 서비스를 시작하겠다는 입장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카카오 T카풀앱 다운로드는 구글과 애플 앱스토어 포함 이미 100만건을 훨씬 넘어섰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서비스 시작일정을 묻는 크루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서비스 출시가 해를 넘기면 사용자들의 신뢰 또한 줄어들 수 밖에 없어서 답답한 부분도 크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모빌리티업체가 잇따라 목소리를 내는 것은 국회와 정부의 공유경제 활성화 의지에 따른 기대감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카풀-택시 TF'를 꾸려 택시 업계와 카풀 업계 번갈아 접촉하며 중재안 마련에 나섰다. 지난 20일에서는 카풀 업계를 만나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 모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업계는 ’카풀 시범 사업‘으로 그 효과와 택시 산업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자고 제안했다.

정부도 연내 해결책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는 공식적인 자리에서 카풀과 숙박 공유 등 공유경제 활성화에 대한 해법을 반드시 찾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남은 임기 동안 혁신성장을 위해 카풀 문제 만큼은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택시업계의 거센 반발이 아직도 큰 과제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연맹 등 4개 단체로 구성된 택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이 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카풀 도입을 결사 반대하는 2차 생존권 결의 대회를 열었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 18일 광화문 광장에서 1차 결의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기준으로 4만여명이 참여했다.

국회 교통위원회는 같은날 카풀의 법적 근거를 없애는 운수사업법 개정안 3건을 상정하고 논의에 돌입했다. 집회에서는 일부 택시 기사가 삭발식을 단행하며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상생안이 조속한 시일 내에 나오길 바란다”면서도 “대세로 굳어져가는 공유경제 이슈가 택시업계의 표심을 의식한 정치권의 ‘표퓰리즘’으로 변질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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