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자고 일어나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조국 의혹


입력 2019.08.23 02:00 수정 2019.08.23 06:07        송오미 기자

조국 딸, 연구 끝난 논문에 이름 올리고 '박사'로 기재

아버지 위원회 소속 교수 면접 보고 인턴 합격하기도

조국 "질책, 달게 받겠다"...정면 돌파 의지 밝혀

조국 딸, 연구 끝난 논문에 이름 올리고 '박사'로 기재
아버지 위원회 소속 교수 면접 보고 인턴 합격하기도
조국 "질책, 달게 받겠다"...정면 돌파 의지 밝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9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동 현대빌딩에서 소감을 밝힌 뒤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9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동 현대빌딩에서 소감을 밝힌 뒤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연일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조 후보자의 재산 형성 과정과 자녀의 대학·의학전문대학원 부정입학 의혹 등과 관련된 의혹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면서다. 그러나 조 후보는 "질책을 달게 받겠다. 회초리를 더 들어달라"며 정면 돌파 의지를 거듭 드러냈다.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과 <조선일보>에 따르면 조 후보자 딸이 한영외고 2학년이던 2008년 12월 단국대 의대 연구소에서 작성된 '소아병리학' 관련 영어 논문의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렸지만, 해당 연구의 공식 연구기간은 2006년 7월부터 2007년 6월 말까지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2007년 고교 1학년이던 조 후보자 딸이 연구 기간이 종료된 뒤 인턴으로 들어가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것이다. 조 후보자의 딸은 2007년 7월 23일부터 8월 3일 약 2주간 인턴을 지냈고, 그로부터 1년 5개월이 지난 후 제1저자에 등재됐다.

조 후보자의 딸이 고교 시절 병리학 논문에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뒤 조 후보자 딸의 학위가 단국대 내부 시스템에 '박사'로 기록된 사실도 확인됐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단국대 연구과제관리 시스템의 연구 참여자 명단에 조 후보자 딸의 학위는 '박사'로, 소속은 '단국대 의과학연구소'로, 직급은 '기타'로 각각 기록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담당 교수가 대학의 검증을 통과하려고 조 후보자 딸의 고교생 신분을 일부러 숨긴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연구 참여자 명단은 대학 측이 소속 교수의 연구업적을 검증할 때 활용되고, 정보 입력은 대개 연구책임자가 한다. 단국대는 이날 예비조사를 위한 연구윤리위원회를 열고 조 후보자 딸이 '박사'로 기재된 이유와 논문의 책임저자 교수가 조 씨를 제1저자로 게재한 경위 등을 확인하기로 했다.

조 후보자가 2009년 국가인권위원회 국제인권전문위원회 위원장 시절, 당시 고교생이던 조 후보자의 딸이 이 위원회 소속 정모 서울대 교수가 운영하는 비영리단체 인턴십에 합격한 사실도 <경향신문>을 통해 드러났다. 조 후보자의 딸은 인턴십을 마친 뒤 국제인권전문위원회 산하 국제인권전문가포럼이 주최한 토론회에 인턴 대표 발표자로 뽑히기도 했다. 조 후보자의 딸은 2014년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지원할 때 인턴십 경력을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후보자의 딸이 부산대 의전원에서 낙제학점으로 유급을 당한 뒤 조 후보자와 조 후보자 딸의 지도교수가 부산대병원 행사장에서 한 차례 만난 사실도 <한국일보>를 통해 드러났다. 조 후보자가 지도교수를 만난 뒤 조 후보자의 딸은 6학기 연속 특혜성 장학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장학금 지급 배경에 대한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조국 동생, 1억씩 받고 웅동중 교수 2명 채용
조국 부인 측, 임대소득 축소 신고해 수천만 원 탈세


조 후보자 가족 소유의 사립학교법인 웅동학원에서 수억 원의 금전 거래가 오간 뒤 교원 채용이 이뤄졌다는 주장도 <문화일보>를 통해 제기됐다. 경남지역 체육계 인사 A씨에 따르면 A씨의 후배 B씨는 조 후보자 동생의 부탁을 받고 웅동학원에 지원한 교사 2명의 부모들로부터 1억 원씩 총 2억 원을 받아 조 후보자의 동생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웅동중학교 관계자는 "교사 채용 과정에서 투명하게 했고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채용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 부인 측이 상속받은 상가 건물을 임대하면서 수천만 원대 세금을 내지 않은 사실도 보도를 통해 밝혀졌다.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에 위치한 조 후보자의 부인 정모 씨와 오빠, 남동생이 4년 전 아버지로부터 상속받은 이 건물은 연간 임대료만 8,000만 원에 이른다. 그러나 정 씨 남매는 임대소득을 수년간 축소 신고했다. 현행법상 일반과세자는 10%의 부가세를 내야 하는데, 임대소득이 연 4,800만 원 이하면 간이과세자로 분류돼 3%만 내면 된다. 임대소득이 8,000만 원인 정 씨 남매는 일반과세자임에도 불구하고, 간이과세자로 신고해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은 것이다. 이렇게 임대료를 축소 신고해 내지 않은 세금만 2,500만 원, 가산세를 합치면 3,000만 원이 넘는다. 정 씨 남매는 조 후보자 지명 이후 뒤늦게 일반과세자로 신고했고, 정 씨도 소득세 수백만 원을 뒤늦게 납부했다. 조 후보자 측은 "아내의 오빠와 동생이 관리해 몰랐다. 뒤늦게 알고 밀린 세금을 모두 냈다"고 해명했다.

이외에도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새로운 의혹들이 실시간으로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조 후보자는 '정면 돌파' 의지를 거듭 드러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저와 저희 가족들이 사회로 받은 혜택이 컸던 만큼 가족 모두가 더 조심스럽게 처신했어야 했다고 생각한"면서 "국민 여러분의 따가운 질책을 달게 받겠다. 더 많이 회초리를 들어 달라"고 밝혔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