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부문 6년 연속 1위...1995년 이래 총 25회 중 22차례 1위
신규 항공기 도입과 노선 네트워크 확대 통해 고객만족도 높여
항공부문 6년 연속 1위...1995년 이래 총 25회 중 22차례 1위
신규 항공기 도입과 노선 네트워크 확대 통해 고객만족도 높여
아시아나항공(대표 한창수)은 '2019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에서 6년 연속 항공부문 1위를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KCSI는 국내 산업의 각 산업별 상품,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종합 지수로 매년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고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발표해 왔다.
올해 '항공부문'의 고객만족도 조사는 지난 1년간 항공사를 이용한 서울·수도권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8세부터 65세 미만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조사기간은 4월 22일부터 8월 23일까지 약 4개월간이었으며 면접원이 가구를 방문해 일대일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그 결과 아시아나항공은 우수한 평가를 받아 2014년부터 올해까지 6년 연속 '항공부문 고객만족도 1위'에 선정, 1995년 항공부문 평가를 시작한 이래 총 25회 평가 중 22차례나 1위를 달성했다.
이번 평가에서 아시아나항공은 신규 항공기 도입 및 적재적소 배치를 통한 기재 경쟁력 강화와 노선 네트워크 확대 등에서 고객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차세대 항공기 A350 3대와 A321NEO 1대를 신규 도입해 단거리 및 중·장거리 전 영역에 걸쳐 기재 경쟁력을 강화했다.
A350은 이코노미석 일부 좌석 간격을 36인치로 적용한 '이코노미 스마티움'을 도입해 편의성을 높이고 기내 와이파이와 휴대전화 로밍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A321NEO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등 개인 모바일기기를 활용해 아시아나항공이 제공하는 각종 최신 영상물을 감상할 수 있는 기내 무선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도입해 최신 트렌드를 반영했다.
이러한 차세대 항공기의 적재적소 배치를 통해 주요 노선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A350은 3월에 로스앤젤레스·샌프란시스코·시애틀 등 미서부 지역을 시작으로 프랑스 파리, 싱가포르, 베트남 호찌민 등 중장거리 중심의 항공 수요가 풍부한 노선에 신규 배치했다. A321NEO는 중국 옌타이, 웨이하이, 캄보디아 프놈펜 등 중단거리 노선에 투입해 신규 서비스를 제공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네트워크도 강화해 7월에는 몽골 울란바타르에 주 3회(화·목·토) 신규 취항하며 동북아 노선망을 넓혔다. 울란바타르는 몽골의 수도이자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로 항공수요가 풍부한 노선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신규 취항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스케줄 및 더 낮은 항공권 가격을 제공해 고객 편의를 높였다.
이외에도 아시아나항공은 9월 타이완 타이중·가오슝, 베트남 푸꾸옥을 시작으로 10월 포르투칼 리스본과 12월 이집트 카이로와 호주 멜버른 등 신규 노선 부정기편을 적극 운영한다. 이 중 리스본·카이로·멜버른은 장거리 단독 노선으로 승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3월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국가고객만족도(NCSI)조사'에서 국제항공 부문은 5년 연속, 국내항공부문은 7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