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누계 발주량 76% 감소…카타르·모잠비크 대형 프로젝트 발주 기대
한국이 중국, 일본 등을 제치고 수주 1위에 올랐다.
10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월 선박 발주량 30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18척) 중 한국이 20만CGT(8척, 67%)를 수주해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집계에선 삼성중공업이 지난달 28일 수주한 셔틀탱커 3척이 포함되지 않았다.
필리핀이 6만CGT(4척, 19%)로 2위였으며 일본이 3만CGT(1척, 10%)로 3위, 중국은 680TEU급 컨테이너선(8000CGT, 3%) 1척을 수주했다.
최근 3년간 1~2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8년 772만CGT→2019년 489만CGT(37%↓)→2020년 117만CGT(76%↓)로 등락을 보이고 있다.
선종별로 보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과 아프라막스급 유조선은 전년 동기 대비 발주가 각각 33%(9만CGT→12만CGT), 70%(8만CGT→13만CGT) 각각 증가한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 및 벌크선 발주량은 감소했다.
지난 두 달간 대형 LNG운반선(14만㎥ 이상)은 발주가 없으나 향후 카타르, 모잠비크 등 진행 중인 대형 LNG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 되면 한국의 수주량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2월 말 기준 전세계 수주잔량은 1월 말 대비 160만CGT(2%↓) 감소한 7407만CGT였다. 이중 한국이 68만CGT(3%↓) 줄었고 일본과 중국도 각각 47만CGT(4%↓), 23만CGT(1%↓)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616만CGT(35%)이며 한국 2128만CGT(29%), 일본 1091만CGT(15%) 순이다.
2월 전세계 선박 인도량은 117만CGT로 전월 349만CGT 대비 66% 줄었다.
특히 중국은 전월 대비 145만CGT(96%↓)가 급감해 6만CGT(3척)만 인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일본도 각각 49만CGT( 54%↓), 32만CGT(39%↓)도 인도량이 줄었다.
클락슨리서치는 "중국 조선소가 올해 초 인도할 물량이 인력 및 기자재 부족으로 납기 지연될 확률이 높다"고 전망했다.
선박 가격 흐름을 나타내는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월 보다 1포인트 하락한 129포인트로 떨어졌다.
선종별로 보면 LNG선(17만4000㎥) 1억8600만달러, 대형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 1억4600만달러, 초대형유조선(VLCC) 9200만달러 등으로 선가 변동이 거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