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미향, '조국' 소환하고 '친일 프레임'까지 꺼냈다


입력 2020.05.13 00:10 수정 2020.05.12 22:33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윤미향, 보수 언론·통합당을 '친일 세력'으로 규정

"숨소리까지 탈탈 털린 조국 생각난다"고 심경 전해

'윤미향 논란', 진영·친일 대 반일 대결로 번질 조짐

민주당 송영길·김두관·이수진 등 적극 엄호나서

지난해 5월 9일 서울 마포구 전쟁과여성인권 박물관에서 개관 7주년을 기념해 열린 특별전시회 '여성인권운동가 김복동 추모와 기억전' 개막식에서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가 축사를 하고 있다.ⓒ뉴시스 지난해 5월 9일 서울 마포구 전쟁과여성인권 박물관에서 개관 7주년을 기념해 열린 특별전시회 '여성인권운동가 김복동 추모와 기억전' 개막식에서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가 축사를 하고 있다.ⓒ뉴시스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기금 유용 및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 사전 인지 의혹 등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이 자신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언론을 '친일 언론', 야당을 '친일 세력'으로 규정한 것은 물론 자신이 처한 상황을 조국 전 법무장관에 빗대면서 윤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이 진영 및 '친일(親日) 대 반일(反日)' 대결로 번지는 모습이다.


정의연 이사장이었던 윤 당선인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정의연과 저에 대한 공격은 30년간 계속된 세계적 인귄 운동의 역사적 성과를 깔아뭉개고 21대 국회에서 더 힘차게 전개될 위안부 진상규명과 사죄와 배상 요구에 찬물을 끼얹으려는 보수언론과 미래통합당이 만든 모략극"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협상을 체결하고 한마디 사과조차 하지 않은 통합당, 일제에 빌붙었던 노예근성을 버리지 못한 친일 언론에 맞서겠다"며 "친일 세력의 부당한 공격의 강도가 더 세질수록 저 윤미향의 평화 인권을 향한 결의도 태산같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6개월간 가족과 지인들의 숨소리까지 탈탈 털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생각나는 아침"이라고 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사실관계 파악이 우선'이라는 입장이지만, 당내 의원들은 잇따라 윤 당선인을 엄호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여권 잠룡으로 꼽히는 재선의 김두관 의원(경남 양산을)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의기억연대 윤미향을 응원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다수가 숨죽여 침묵할 때 일본 제국주의의 성노예 범죄를 세계에 알리는데 평생을 바친 한 사람의 인생과 역사적 성과를 누더기로 만들고 있다"며 "친일·반인권·반평화 세력이 최후의 공세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 대표 후보로 거론되는 5선의 송영길 의원(인천 계양을)도 "온전하게 예우 받지 못한 김성숙 선생을 비롯한 독립운동가들과 친일에 뿌리를 둔 세력들에게 공격당하는 윤 당선인을 보면서 친일청산과 독립유공자 예우야말로 동전의 양면임을 다시금 확인한다"고 남겼다.


이수진 당선인(서울 동작을)은 "일부 언론과 친일 세력의 부끄러운 역사 감추기 시도가 도를 넘고 있다"며 "일부 언론과 통합당은 침소봉대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이날 정의연과 윤 당선인 의혹 관련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태스크포스(TF)를 꾸리기로 한 것은 물론 윤 당선인에 대한 날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원유철 한국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의연이 어느 NGO(비정부기구)가 기부금 내역을 샅샅이 공개하냐며 공개를 거부했다. 떳떳하다면 기부금 세부지출내역 등 자료를 공개하라"고 했고, 조수진 한국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각종 의혹에 '가짜뉴스'라고 하거나 언론을 매도하는 것 모두 조국 사태 초기에 봤던 풍경"이라고 꼬집었다.


황규환 통합당 부대변인도 "국민적 의혹에 대한 본질은 외면하고, 반성은 하지 않은 채 자신의 잘못을 남 탓으로 돌리고, 여론몰이를 위한 프레임을 덧씌우며 각오를 다지는 모습이 (조 전 장관과) 어찌도 이리 똑같은지 모르겠다"며 "국민들이야말로 윤 당선자를 보면서 조국이 생각난다"고 일침을 가했다. 전여옥 전 새누리당 의원도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려 윤 당선자를 향해 "여자 조국에 등극했다"고 말했다.


한편, 윤 당선자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에 대해 처음에는 "협상 당일에 알았다"고 했다가 후에 "협상 전날 통보받았지만 합의 발표 내용과 다른 내용이었다"고 입장을 번복했다. 딸의 미국 유학비용에 대해선 "1년 간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는 대학을 찾아간 것"이라고 했다가, "재심 끝에 간첩혐의 무죄 판단을 받은 남편이 국가로부터 받은 형사배상금을 딸 유학비용으로 썼다"고 해명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