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현황 >
2020-10-30 00시 기준
확진환자
26385 명
격리해제
24227 명
사망
463 명
검사진행
26373 명
10.8℃
맑음
미세먼지 42

KT, 국가유공자 대상 ICT 헬스케어 지원

  • [데일리안] 입력 2020.06.22 09:09
  • 수정 2020.06.22 09:10
  •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비대면 노인돌봄 솔루션 설치

광주 ‘스마트LED’·대구 ‘스마트 약상자’

KT가 한국전쟁 70주년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ICT) 헬스케어 솔루션을 지원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대구 보훈병원 방문간호사가 국가유공자 김갑생 씨의 자택에서 스마트 약상자를 이용해 복약 지도를 하고 있는 모습.ⓒKTKT가 한국전쟁 70주년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ICT) 헬스케어 솔루션을 지원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대구 보훈병원 방문간호사가 국가유공자 김갑생 씨의 자택에서 스마트 약상자를 이용해 복약 지도를 하고 있는 모습.ⓒKT

KT는 한국전쟁 70주년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ICT) 헬스케어 솔루션을 지원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광주와 대구 보훈병원과 연계해 ‘달빛동맹’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됐다.


먼저 KT는 광주보훈병원의 추천을 받아 국가유공자 15명을 선정해 대상자의 가정에 ‘스마트 발광다이오드(LED)’를 설치했다. 스마트 LED는 리모컨 스위치 조명에 노인 돌봄 기능을 더한 장치다.


스마트 LED를 이용하는 국가유공자들은 응급상황 발생 시 리모컨 비상벨을 눌러 보훈병원 담당자에게 긴급 문자를 발송할 수 있다. 조명에 탑재된 스피커를 통해 병원 담당자는 각종 건강·생활 정보를 안내할 수 있다.


스피커는 음성합성 기술(TTS·Text to Sound)을 이용해 담당자가 입력한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한다. 일정 시간 어르신의 활동이 없을 경우 활동감지 센서가 관리자에게 경고 알림을 준다.


대구에서는 지역 내 국가유공자와 취약계층 어르신 80명에게 ‘스마트 약상자’를 보급했다. 약 복용 시간에 알람을 주고, 약을 복용하면 데이터를 서버에 전송하는 솔루션이다.


관리자나 자녀들이 대상자의 약 복용 현황을 모바일 웹을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인 복용 관리와 비대면 노인 돌봄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KT는 지난 18일 대구보훈병원·대구진명노인복지센터와 취약계층 만성질환자의 복약 관리 및 독거사 예방을 위한 소물 인터넷 기반 헬스케어 사업을 위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선주 KT 지속가능경영단장 상무는 “한국전쟁 70년을 맞아 영호남을 넘나 들며 국가유공자께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어서 의미가 깊었다”며 “앞으로도 시니어 계층 삶의 변화를 이끄는 비대면 사회공헌활동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0
0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순
  • 최신순
  • 반대순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