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창립 50주년 맞은 경총 "기업 경쟁력 강화와 규제혁신 위한 역할 수행"


입력 2020.07.15 18:00 수정 2020.07.16 08:11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함께하는 경제, 함께여는 미래' 새 비전 발표

노사관계 선진화와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초점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경총이 창립 50주년을 맞아 한국 경제의 틀을 개편하는 시대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신산업 규제혁신을 위한 대안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5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창립 5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재갑 고용부 장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 해리 해리스 미국대사, 싱하이밍 중국대사 등 각계 주요 인사 약 300명이 참석했다.


손경식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경총의 지난 50년에 대해 “1970년 산업평화와 공존공영의 노사관계 형성에 기여하는 시대적 사명을 안고 창립한 이후, 우리나라의 노동관련 법과 제도, 관행을 발전시키는데 힘써 온 시기”라고 평가했다.


이어 “경총은 경영계를 대표하여 지난 50년간 갈등과 대립 속에서도 다양한 방식의 노사협력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했다”면서 “1987년 6.29 선언 당시, 민주화 열기와 겹쳐 3700여 건의 노사분규로 경제의 근간이 흔들릴 때도 있었으나, 최근 10년간 노사분규는 연평균 100여 건 정도로 안정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경총은 우리 경제가 IMF 외환위기와 금융위기로 극심한 어려움에 처했을 때 노사정대타협으로 위기 극복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현재의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와 고용 위기 가운데서도 노사정대표자회의에 적극 참여하는 등 협력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손 회장은 우리 산업과 기업이 글로벌 차원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개도국의 추격을 따돌리고 선진 경쟁국을 추월해 나갈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내에서 좋은 일자리를 유지, 확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손 회장은 “경총은 우리 산업과 기업이 글로벌 차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경영활동, 정부규제, 지배구조, 세제 등 분야의 정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진전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우리 경제의 틀을 개편하는 종합경제단체로서의 새로운 경총의 시대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문재인 대통령은 축전을 통해 지난 반세기, 사회적 대화의 한 축으로 일자리 창출과 노사관계 발전에 큰 역할을 해온 경총에 대해 감사의 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종합경제단체로 도약을 선언하고 시대에 부응해 새롭게 거듭나고 있는 경총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며, 경총이 열어갈 ‘상생의 미래’를 국민과 함께 응원한다”고 언급하며 “‘함께하는 경제, 함께 여는 미래’를 위해 경총이 앞으로도 선구자가 돼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경총이 ‘코로나 극복을 위한 노사정 선언문’에 합의해 주신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면서“노사정 사회적 대화가 최종합의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잠정 합의에 이른 것만 해도 우리의 사회적 대화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날 경총은 종합경제단체로서의 향후 활동에 중심적인 가치와 정체성을 부여해 줄 새로운 미션·비전·슬로건 등을 발표했다. 이를 바탕으로 노사관계 선진화와 국민경제 발전을 위한 새 패러다임 제시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경총은 새로운 미션·비전에 따른 종합경제단체로서의 정책활동을 강화한다는 계획으로 올해 하반기 '2020 기업경영장벽 보고서' 발간(12월), 종합적인 '노동법 ·제도 선진화 과제' 건의(10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경총은 경제·기업경영 분야에서 기업경영의 애로요인을 분석한 '2020 기업경영장벽 보고서'를 통해 노동, 경영·세제, 환경·안전, 신산업 등 4대 분야의 규제 현황과 관련해 현장 애로 요인을 심도 있게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정책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패러다임 변화를 고려한 종합적인 '노동법·제도 선진화 과제'를 제시해 정부와 국회 등에 건의함과 아울러, 노동계와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도 노력할 예정이다.


경총은 이외에도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노사협력 프로그램' 발굴(9월), 사회보장제도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사회보장제도의 구조적 개선방안' 제시(11월), 사전적·자율적인 예방 중심의 안전관리 시스템 정착을 위한 '사업장 안전관리 매뉴얼' 전파(12월) 등 다양한 정책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경총은 향후 정책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견실한 예산 및 사업 기반을 확대하는 노력도 기울일 계획으로, 정책역량 고도화를 위해 연구용역 활동을 지속 확대(예산 2020년 14억원 →2025년 25억원)해 나갈 방침이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