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근식 "이재명 번복, 원칙보다 진영 '자폐적 논리'"


입력 2020.07.23 12:02 수정 2020.07.23 12:03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원칙·국민과 신뢰 앞선 극단적 논리, 섬뜩한 주장

이런 논리니 조국·윤미향·박원순 사수가 우선인 것

비리·추문에도 자기편이라고 비호하는 적반하장"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미래통합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미래통합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미래통합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는 23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내년 4월 치러질 서울시장 및 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더불어민주당이 후보를 공천하면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가 번복한 데 대해 "원칙보다 진영을 우선하는 '자폐적 진영논리'"라고 평가했다.


김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경기지사가 서울·부산시장 무공천 주장을 이틀 만에 바꾼 논리는 딱 하나, '적폐세력의 귀환을 허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라며 "원칙을 지키고 국민과의 신뢰를 지키는 것보다 적폐세력을 막아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극단적 논리라니, 정말 섬뜩한 주장"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20일 "성추문은 중대 비리이며, 민주당의 당헌·당규에는 중대한 비리 혐의로 이렇게 될 경우 공천하지 않겠다고 써놨다"며 "내년 재보궐선거에서 서울·부산시장은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 지도부 및 당 안팎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자 "주장이 아닌 의견"이라며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며 말을 바꿔 빈축을 샀다.


김 교수는 "이런 논리니 입시비리와 부모찬스 특혜의혹이 불거져도 '조국사수'가 더 우선이고, 회계부정과 공금유용 의혹이 불거져도 시민단체 투명성보다 윤미향 사수가 더 우선이다"며 "아울러 대깨문과 MBC의 권언공작 의혹이 불거져도 실체도 없는 검언유착 프레임을 끝까지 우기는 것이고,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불거져도 '피해 호소인'이라는 해괴망측한 작명으로 피해자에게 2차 가해마저 서슴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진보는 원칙, 공정, 정의, 신뢰, 법치, 인권 따위보다 진영의 이익이 최우선의 가치"라며 "조국 비리, 윤미향 비리, 권언공작 의혹, 박시장 성추문 등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상대진영에 정치적 이득을 주게 된다면 그것은 인정해서는 안 되는 일이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교수는 "상대방을 적폐로 규정하고, 자신들이 적폐보다 더 적폐스러운 짓을 해도 그로 인해 상대진영이 정치적으로 이익을 본다면 사과는 커녕 인정도 하지 않고 책임도 지지 않는 것이 진보"라며 "정치를 '적과 아'로 규정하고 상대방에 대한 적개심과 증오만을 재생산하는 전쟁의 정치다. 대한민국을 갈기갈기 찢어놓는 분열의 정치"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무공천으로 서울·부산시장을 적폐세력에게 넘겨줄 수 없다는 이재명 지사의 주장은 온갖 비리와 무능과 추문과 이중성에도 끝까지 자기편이라는 이유로 비호하며 싸고도는 적반하장과 내로남불의 자폐적 진영논리"라고 일갈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