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나홀로 집에서 추석을 즐기는 ‘혼추족’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혼자서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1인가구 소비자들을 위해 식품업계에서는 다양한 ‘소포장’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마나에프앤비에서 출시한 콜드 에스프레소 스틱 액상커피 브랜드 로카(LOCA)의 ‘로카 에스프레소’는 100% 아라비카 원두 추출액이 1회 분량씩(15ml) 개별포장 돼 있어 위생적으로 보관이 가능하다.
원두의 진한 원액만을 담았기 때문에 물에 한번 녹여야 하는 가루형 커피와는 달리, 바로 다른 재료와 혼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집에서도 고급스러운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족과 ‘편리미엄’을 추구하는 요즘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맞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로카만의 노하우가 담긴 ‘저온고압추출’공법을 사용해 커피의 탄 맛, 쓴 맛, 텁텁한 맛을 줄였으며, 커피 본연의 고소함과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저온수로 추출하되 단시간에 강한 압력으로 추출해 카페인 함량을 낮추어 누구나 카페인 부담 없이 음용 가능하며, 콜드브루의 부드러움과 에스프레소의 진한 풍미를 모두 갖춘 커피로 구현해냈다.
로카 에스프레소는 커피 본연의 맛과 긴 여운을 느낄 수 있도록 무게감이 강조된 ‘오리지널’, 모든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하우스 블렌드’, 부드러운 바디감과 고소한 맛의 ‘릴랙스’와 풍부한 단맛과 상큼함이 매력적인 ‘홀리데이’까지 총 4종의 맛으로 출시됐다.
1인가구를 겨냥한 소포장 된장국도 있다. 장류 전문 기업 신송식품의 즉석 된장국은 1인분씩 개별 포장돼 있는 블록형 된장국이다.
신송식품의 40년 발효 기술이 담긴 ‘신송 재래된장’을 사용해 구수하다. 급속 진공 동결 건조공법으로 제조해 된장국의 맛과 향을 유지하면서도 영양손실을 최소화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합성 보존료가 들어있지 않아 안심하고 섭취 가능하다. 뜨거운 물에 풀어 즉석에서 바로 섭취 할 수 있다.
신송식품의 즉석된장국은 바지락과 쑥, 배추, 우거지, 홍게, 미역 등 여러 맛의 된장국들을 기호에 맞게 선택 할 수 있다. 1인분씩 소포장해 5개입이 들어있는 박스 타입과 용기에 바로 담아 먹을 수 있는 컵 타입으로 출시됐다.
신송식품의 관계자는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인 만큼.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하여 더욱 다양한 맛을 출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