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창립 60주년' 한국신협, 프란치스코 교황 축복장 수여받았다


입력 2020.10.22 17:40 수정 2020.10.22 17:40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60년 서민 동반자 역할 및 소외계층 지원 ‘7대 포용금융’ 추진 영향

한국신협 발상지 부산서 헌화식 개최.. 선구자헌신 및 신협정신 되새겨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이 1300만 신협 이용자와 임직원을 대표해 천주교 부산교구청손삼석 요셉 주교로부터 프란치스코 교황 축복장을 받고 있다. ⓒ신협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이 1300만 신협 이용자와 임직원을 대표해 천주교 부산교구청손삼석 요셉 주교로부터 프란치스코 교황 축복장을 받고 있다. ⓒ신협

올해 60주년을 맞은 한국신협이 로마 교황청으로부터 '프란치스코 교황'이 전하는 축복장을 전달받았다.


22일 신협중앙회에 따르면 이날 천주교 부산교구청에서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이 1300만 신협 이용자와 임직원을 대표해 로마 교황청 프란치스코 교황의 축복장을 받는 수여식이 개최됐다. 이날 전달식은 손삼석 요셉 천주교 부산교구청 주교가 전달했다.


이번 축복장 수여는 지난 7월 신협중앙회 관내 천주교 대전교구청 백현 바오로 신부(대전가톨릭평화방송 사장)의 추천으로 이뤄졌으며, 한국신협 60주년을 기념해 신협 발상지인 부산에서 진행됐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한국신협 축복장 수여는 지난 60년간 사람과 공동체의 가치를 중시하는 금융협동조합의 정체성을 지키고 7대 포용금융을 비롯해 서민과 소외계층 등 약자를 돕고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기여해 온 것을 인정받은 데 따른 것이다.


이번 축복장을 추천한 대전교구청 백현 바오로 신부는 “초창기 가톨릭 정신을 바탕으로 인간에 대한 존엄과 사랑의 실천으로 시작한 한국신협운동은 지난 60년간 한결같이 서민의 경제동반자이자 우리 사회 어두운 곳을 밝히며 기여해왔다는데 큰 감동을 받았다”며 “특히 신협이 7대 포용금융 프로젝트로 소외된 약자들을 돌보는 사랑과 나눔의 실천은 마땅히 널리 알려져야 한다”며 추천 배경을 밝혔다.


이날 축복장 수여식에 앞서 부산가톨릭센터 소재 신협발상지 기념비에서는 헌화식도 진행됐다. 헌화식에는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을 비롯한 부산지역 신협 선구자 추모위원회 추승학 위원장(부산행복신협 이사장)등 10여명이 참석해 한국에 최초로 신협운동을 소개한 미국인 고 메리 가브리엘라 수녀를 비롯한 한국신협운동의 선구자들에 대한 추모를 통해 신협운동의 가치를 되새겼다.


한편 한국신협은 1960년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주도 협동조합운동으로 시작해 빈곤과 절망에 빠져있던 서민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 향상을 꾀하고, 지역경제 발전과 사회적 약자 등 소외된 이들을 위한 금융 안정망 역할을 하며 대표적인 금융협동조합으로 성장을 거듭해왔다.


김윤식 중앙회장은 “이번 축복장 수여는 개인의 영예가 아닌 초창기 신협 선구자들의 희생과 사랑, 1300만 조합원과 이용자들의 참여, 1만8000여 임직원들의 헌신에 대한 더할 나위 없는 큰 찬사이자 영광”이라며 “축복장 수상을 계기로 사회적 약자와 어두운 곳을 밝히는 신협의 정신을 더욱 되살려 교황님이 전해온 메시지처럼 신협이 서민들에게 축복의 통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