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기업 알리바바 '앤트그룹'과 제휴해 즈푸바오 전용 모바일 지점 '하나 샤오청쉬'를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디지털 사이버지점 개설로 중국하나은행은 중국의 대표 모바일 지급 결제 플랫폼인 '알리페이(즈푸바오)'를 사용하는 약 10억명의 손님을 대상으로 다양한 예금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중국에 진출한 외자은행 최초의 사례이다.
하나 샤오청쉬는 중국하나은행 손님이 아니더라도 이용할 수 있으며, 사이버지점으로서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즈푸바오 모바일에서 중국하나은행 비대면 금융상품 구입 등이 가능하다.
이용 방법은 알리바바 즈푸바오 메인 화면에서 중국어로 하나(韩亚) 또는 하나은행(韩亚银行)’등의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거나 즈푸바오 내 관련 콘텐츠를 클릭해 하나 샤오청쉬를 찾아 들어가면 된다.
사이버지점 내 대표 금융상품으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간 부쩍 높아진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한류기업 제휴 우대서비스를 활용한 'S라인 정기예금'이 있으며, 향후 단계적으로 상품 라인업을 추가할 예정이다.
임영호 중국하나은행 법인장은 “중국의 국민 앱인 즈푸바오 내 사이버지점 개설로 시·공간이 제약된 기존 오프라인 지점 대비 사실상 즈푸바오를 이용하고 있는 모든 중국 개인 손님을 대상으로 언제 어디서든 만날 수 있는 디지털 영업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언택트 시대에 지속적인 디지털지점 확대로 손님 접점을 다양화 하는 등 중국하나은행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