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유치전 5개 지자체 참여 "우리도 깔아줘"
지역 반발에 김부선→김용선 검토로 입장 바꿔
전문가 "정부가 오락가락 하며 이번 사태 초래"
일명 '김부선'으로 불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설치와 관련 경기도 부천시, 하남시, 서울 강동구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인천 청라 등 서북부권 주민들까지 경쟁에 합류했다. 김포까지 포함하면 5개 지자체다. 정부가 GTX-D 노선을 두고 오락가락 하면서 논란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2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인천 서구 지역 주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인천 서구 단체장 연합회는 이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 노선의 서울 직결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Y'자 형태의 110km 길이 GTX-D 노선 연결을 강조했다.
이러한 요구는 인천 내에서도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앞서 GTX-D 인천시민추진단은 지난 23일 인천시 서구 청라호수공원 일대에서 '인천공항행 GTX-D노선 따라 걸어요' 행사를 열었다. 이들도 마찬가지로 Y자 형태의 GTX-D 노선을 요구하고 있다.
Y자형 노선은 인천공항과 경기 김포시를 기점으로 서울 강남과 잠실을 지나 경기 하남시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사업비는 10조원 정도로 예상된다.
다만 해당 노선은 높은 사업비 탓 이미 한번 거절당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김부선(김포~부천) 사업비를 이유로 난색을 표했다. 김부선은 GTX-D Y노선의 4분의 1 수준인 2조1000억원만 투입하면 된다. 때문에 김포와는 달리 GTX-D 원안에도 아예 포함되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김포의 반발로 노선 연장의 기류가 감지되자, 인천 역시 다시 유치전에 뛰어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다. 부천시와 하남시, 서울 강동구는 2차 유치전에 일찌감치 합류한 상태다. 지난 20일 정하영 김포시장과 장덕천 부천시장, 이정훈 강동구청장, 김상호 하남시장 등 자치단체장 4명이 "김포~부천~강동~하남을 연결하는 GTX-D 노선을 해야 한다"며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발표에는 함께하진 않았지만 영등포구를 제외한 강서·양천·마포·금천·관악·구로·동작구도 GTX-D 노선 연장에 관심을 표한 것으로 알려진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모호한 태도가 이 같은 논란을 불렀다고 지적한다. 애초부터 김포부천선 자체가 지역의 반발을 키울 수 밖에 없었던 노선이기도 한데다가, 최근 노선의 연장 가능성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최근 국토부는 GTX-D 노선을 GTX-B(인천 송도~남양주 마석) 노선과 선로를 공유해 여의도역 또는 용산역까지 연결하는 이른바 '김용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결국 지자체 반발에 등 떠밀려 정부가 스스로 정책 신뢰성을 깬 셈이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 학회장(경인여대 교수)은 "국가에서 정책을 수립하게 되면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 지금처럼 지역 민원에 휘둘리게 되면 결국 정책 신뢰도가 훼손되고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며 "지금 사태도 정부가 자초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경우 한양대 교통물류공학과 명예교수는 "갑자기 뒤늦게 용산 연결 발표가 이뤄지면서 지자체들에게 가능성을 보여주게 됐다"며 "정부 정책이 일관성 없이 뒤바뀌는 게 문제다. 첫 단추부터 잘못 뀄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이해 당사자들을 모아 협의를 거쳐 합리적인 방법을 도출해야 한다. 어느 한쪽 요구를 들어주면 다른 쪽은 반발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전부 원하다 보면 '전무'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