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한화테크윈, 아제나·KT와 AI 영상 솔루션 사업 제휴


입력 2021.10.06 10:08 수정 2021.10.06 10:09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앱 통해 CCTV에 원하는 기능 자유롭게 추가

사용 목적 맞춰 기능 설정…AI CCTV활용 극대화

국내 AI 영상 솔루션 생태계 조성

한화테크윈이 KT·아제나와 AI 영상 솔루션 사업 제휴에 나선다.사진은 한화테크윈·KT·아제나 로고와 제휴를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들.ⓒ한화테크윈

영상 보안 솔루션 기업 한화테크윈은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전문기업 아제나(Azena), 국내 최대 통신업체 KT와 함께 인공지능(AI) 영상 솔루션을 위한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한화테크윈은 이번 협력을 통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특정 AI 영상 분석 기능을 애플리케이션(앱) 형태로 다운로드해 자사 폐쇄회로TV(CCTV)에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CCTV는 교통·도시·건물·공장·학교·병원 등 다양한 환경에서 각기 다른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이 때문에 공장 출고 시점에 다양한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영상분석 기능을 하나의 카메라에 담아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앱을 활용하면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고 각각 산업과 상황에 맞춰 특화된 기능을 추가해 AI CCTV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글로벌 기업 보쉬의 자회사인 아제나는 세계 최대 AI CCTV 앱 플랫폼인 ‘아제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 필요한 기능을 이용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소비자는 이 곳에서 다양한 앱을 다운받아 CCTV에 원하는 기능을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다.


한화테크윈은 자사 신형 CCTV에서 ‘아제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고객들은 필요에 따라 스토어에 등록된 수백 가지의 AI 영상 분석 앱을 다운로드 해 해당 기능을 추가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사람이나 사물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감지하는 움직임 감지 기능, 자동차 번호판 감지 기능, 매장에서 유용한 대기열 관리 기능, 화재 감지 기능 등 사용처에 맞는 유용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이들 3사는 이번 협업이 장기적 관점에서 국내 AI 영상 솔루션 생태계를 조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단순히 기존에 개발된 앱들을 사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국내 AI 개발자들이 고객의 요구에 맞춰 앱을 개발하고 이를 ‘아제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통해 판매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KT는 5세대이동통신(5G)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을 제공해 초광대역 무선 연결을 위한 5G 네트워크를 지원함과 동시에 방대한 양의 AI 데이터 처리를 위한 고성능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기철 한화테크윈 영업마케팅 실장은 “보다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 노력하고 있다” 며 “아제나·KT와 함께 국내에서 AI 영상 솔루션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어 무척 뿌듯하다”고 밝혔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