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3조 못 미쳐…영업이익, 매출 전년비 감소
블루아카이브·서든어택 흥행에도 신작 부재 영향
올해 던파 모바일·카트라이터:드리프트 등 신작 라인업 강화
넥슨이 지난해 연간 기준 매출 2조8530억원(엔화 2745억엔, 이하 기준환율 100엔당 약 1039.5원), 영업이익 9516억원(915억엔)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8% 줄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5639억원(543억엔), 영업이익 309억원(30억엔)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 줄었고, 영업이익은 81% 감소했다.
넥슨은 2021년 11월 글로벌 출시한 ‘블루 아카이브’의 전망치를 뛰어넘는 매출 호조와 ‘서든어택’이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연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선전했으나, 2020년 연간 모바일 매출 역대 최대 기록으로 인한 기저효과 등 영향으로 지난해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던파 모바일' 비롯 신작 라인업 대폭 강화…종합 엔터 콘텐츠 기업 도약
올해 넥슨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시그니처 지식재산권(IP) 타이틀을 앞세워 적극적인 공세를 펼칠 예정이다. 먼저 넥슨의 대표 IP 중 하나인 ‘던전앤파이터’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오는 3월 24일 출시한다.
글로벌 멀티 플랫폼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도 2022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아울러 3인칭 슈팅게임 ‘아크 레이더스(ARC Raiders)’가 PC와 콘솔(PS5, Xbox Series) 멀티 플랫폼으로 2022년 중 출시될 예정이다
온라인 신작 ‘커츠펠’은 지난 1월부터 사전등록을 진행 중이다. ‘커츠펠’은 카툰 렌더링으로 애니메이션 풍 비주얼을 구현한 3인칭 배틀 액션 장르 게임으로 강렬한 액션감과 매력적인 캐릭터가 특징이다.
지난 26일 콘셉트 이미지를 처음 공개한 넷게임즈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신작 ‘히트(HIT)2’도 2022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넥슨 명작 IP를 계승한 ‘마비노기 모바일’ 또한 2022년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던전앤파이터’ IP를 대전 격투 장르로 재탄생 시킨 ‘DNF DUEL’도 지난 12월 글로벌 오픈 베타 테스트를 완료했다.지난 12월 초 알파 테스트에서 많은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은 ‘프로젝트 D’도 올해 출시 예정이다.
이밖에도 넥슨은 IP, 미디어의 경계를 허문 종합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넥슨은 지난 2020년 국내 대표 MCN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양사의 IP를 결합한 다양하고 재미있는 콘텐츠 제작과 함께 게임 인플루언서 육성 등 다각적 측면에서 새로운 시도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세계적인 영화감독 루소형제가 설립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제작사 AGBO에 4억 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이를 통해 게임과 영화, TV, 스트리밍, 상품 판매 등 다양한 경로로 글로벌 이용자들이 넥슨의 IP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YG엔터테인먼트, 네이버, 위지윅스튜디오, 엔피 4개사와 협력해 YN C&S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YN C&S는 각 사가 보유한 IP, 서비스 플랫폼 그리고 시각효과(VFX)와 확장현실(XR) 기술력을 결합한 미래형 콘텐츠 제작 시설인 ‘I-DMC(Immersive Digital Media Center)(가칭)’를 ‘의정부리듬시티’에 조성한다. 넥슨은 YN C&S가 조성한 인프라를 활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자사 IP를 확장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오웬 마호니 넥슨(일본법인) 대표는 “2021년은 넥슨이 새로운 기술 개발 및 인재 그리고 IP에 집중 투자하는 동시에 출시 예정작의 완성도를 높이는 해였다”라며, “새롭게 선보일 10여 종의 신작과 다양한 방식으로 재생산된 넥슨 IP를 통해 보다 큰 즐거움을 선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