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흘간 2만여명 방문…"관람객3명 중1명"
UAM 체험할 수 있는 4D 메타버스 인기
SK텔레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나흘 간의 일정을 마치고 지난 3일(현지 시간) 막을 내린 MWC 2022에서 메타버스를 앞세운 결과 전체 관람객의 3분의1을 이끌었다.
6일 SK텔레콤은 이번 MWC 기간 중 자사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은 2만여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발표한 전체 관람객 규모의 30%를 넘는 수준이다.
3년만에 MWC 무대에 복귀한 SK텔레콤은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제3홀에 글로벌 유수의 기업들과 나란히 단독 전시관을 열고 메타버스와 인공지능(AI),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미래 정보통신기술(ICT) 변화상을 알렸다.
또 MWC 공식 미디어인 ‘MWC22 월드 라이브(World Live)’를 비롯해 로이터 통신 등 주요 글로벌 언론사 및 1인 미디어 200여곳이 SKT 전시관을 취재하는 등 국내외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SKT 전시관에서 가장 높은 주목을 받은 아이템은 대형 로봇팔을 타고 미래 모빌리티 핵심 UAM을 체험할 수 있는 ‘4차원(4D) 메타버스’다. 관람객들은 최장 2시간의 대기 시간을 걸려 UAM을 통한 미래 가상 세상(메타 플래닛) 체험에 나섰다.
또 MWC를 주관하는 GSMA도 공식 홈페이지 대표 사진을 SKT ‘4D 메타버스’로 선정하며, “놓쳐서는 안될 곳(Don’t miss a thing)”으로 소개했다.
MWC 2022에서 처음 공개한 이프랜드(ifland) HMD도 '전시 하이라이트' 공간으로 선정됐다.
SK텔레콤은 헤드 마운드 디스플레이(HMD)기기를 착용하고 메타버스 공간에서 볼류메트릭(Volumetric) 기술로 즐길 수 있는 K팝 스타 제이미(Jamie)의 미니 콘서트를 준비했다. 이에 K팝에 관심이 많은 유럽인들에게 맞춤형 콘텐츠였다는 평가를 받았고, 현장에서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관람객들로 한층 흥겨운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삼성전자, 도이치텔레콤, 싱텔 등 국내외 유력 기업 경영진들도 자사 전시관을 방문해 이프랜드, AI반도체 사피온, 양자암호 등을 눈 여겨 봤으며 글로벌 확장 계획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한편, 코로나19 확산 등 비대면 트렌드 하에서 스페인 현장을 방문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기획한 SKT의 전시관 원격 투어 프로그램 ‘메타버스 투어’도 관심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