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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수소시장 원활히 개척하려면 전력공기업 참여 필수적"


입력 2022.11.09 06:00 수정 2022.11.09 06:00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초기 안정적 물량 확보 위한 대규모 장기 계약 필요"

정부, 금주 '새정부 수소경제 정책방향' 발표 예정

한국조선해양 LNG선. ⓒ한국조선해양

우리나라가 수소시장을 개척하려면 전력공기업의 참여가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초기 안정적인 물량 확보 차원에서 전력공기업이 대규모 장기 계약을 담보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다. 과거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등이 액화천연가스(LNG) 시장에 진출했던 경험이 수소시장에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전 경영연구원은 지난 7일 발표한 '해외 수소 도입에 대비한 글로벌 수소 거래시장 전망' 연구보고서에서 "아직 불확실성이 높은 수소시장의 원활한 개척을 위해선 초기 안정적인 수요물량 확보 차원에서 대규모 장기 계약을 담보해 줄 수 있는 전력공기업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연구원은 "다수의 수소 전문기관들은 수소시장이 LNG 시장과 유사한 구조와 특징을 가질 것으로 제시하고 있어 초기 사업 리스크 해소가 핵심이 될 수 있다"며 "대규모 자본투자와 장기간 사업개발에 따른 리스크 완화를 위해 장기계약(15~30년)이 필수적이며 필요시 정부 차원의 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도 수소시장이 초기 LNG시장처럼 가격 리스크(수출 관점)와 물량 리스크(수입 관점) 해소를 위해 신용도 높은 20년 이상 장기계약이 필수라고 강조한 바 있다.


정부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에 따르면, 2050년 국내 수소 수요 2790만t 중 발전부문 수요는 1350만t으로 약 50%를 차지할 전망이다. 한국은 수소 물량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인 만큼 선제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연구원의 주장이다.


주요 기관들이 예상한 2050년 글로벌 수소 수요는 평균 6억1400만t으로 이중 해상운송을 통한 국제거래 물량은 약 6750만t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해외 물량 수입 계획은 2290만t으로 글로벌 해상거래의 33.9%나 차지할 전망이다.


수소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안정적인 수소 물량 확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국가와 조속한 협력관계 구축이 필요하다. 또 대상국가 선정 시 가격과 기술적 잠재량 이외에도 공급 안정성, 기술 수출 가능성 등에 대한 종합적 고려가 검토돼야 한다.


연구원은 "수소의 수입이 기존 화석연료의 수입 대체 과정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에너지 안보 관점에서 해당 국가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며 "한국은 수소 수요의 대부분을 해외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수소 수입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공유하기 위해 수소 수출입 관련 기술 수출, 해당 사업 지분 투자, 수출가격 계약 형성 등 국가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정부는 이번주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새정부 수소경제 정책방향'을 발표할 계획이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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