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인천시,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위원 공개모집


입력 2025.02.24 09:10 수정 2025.02.24 09:10        장현일 기자 (hichang@dailian.co.kr)

2026년도 주민참여 예산제 예산위원 공개모집 포스터 ⓒ인천시 제공

인천시는 2026년도 예산편성을 위해 제10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편성, 집행, 결산 등 전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시민이 제안한 사업을 예산에 반영하는 대표적인 참여 방법이다.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은 인천시 소관 사무 중 시민 행복과 편익 증진에 직결되는 모든 분야에서 가능하다.


시는 이를 위해 제10기 위원 59명을 공개 모집한다. 기간은 24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신청 자격은 인천시민뿐만 아니라 인천 소재 직장인, 학생, 단체회원 등 누구나 가능하다.


특히 이번 위원회는 다양한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청소년, 장애인, 저소득층, 다문화가족 등 사회적약자와 청년(18~39세)의 우선 참여를 보장할 계획이다.


또 위원의 임기는 기존 1년에서 2년(1회 연임 가능)으로 확대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인천시 누리집 주민참여예산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온라인, 우편, 팩스, 방문 접수로 신청할 수 있다.


선정은 연령, 성별, 지역 등을 고려한 추첨 방식으로 진행되며, 사회적약자의 경우 적격 여부 심사를 거쳐 최종 위원이 구성된다.


위촉된 위원은 2개월 이내에 인천시 예산학교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오는 4월 4일까지 집중 공모를 실시하며, 접수된 제안 사업은 관련 부서 검토, 인천연구원의 정책컨설팅,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분과별 심의 및 총회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이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돼 시의회의 심의와 의결을 통해 확정될 예정이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검토, 조정, 심의 및 예산편성 과정에서 의견을 제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시민이 제안해 주신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하고, 새롭게 구성되는 제10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함께 시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을 선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장현일 기자 (hichang@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