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제자문위원회 부의장에 김성식
농식품차관 김종구·국토2차관 홍지선
靑 정무특보 6선 조정식·정책특보 이한주
이혜훈 전 의원 ⓒ대통령실
이재명 대통령이 기획예산처 장관에 보수정당 소속으로 서울 서초갑에서 3선을 한 이혜훈 전 의원을 기용했다.
이 대통령은 28일 이 전 의원을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고 이규연 대통령실 홍보소통수석이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예산처는 이재명 정부의 조직 개편에 따라 기획재정부에서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실 산하에 새로 설치되는 기관이다.
이 수석은 "이 후보자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등을 역임한 정책과 실무에 능통하다"면서 "경제 민주화 철학에 기반해 최저임금법·이자제한법 개정안 등을 대표발의하고 불공정 거래 근절과 민생 활성화 정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년간 의정 활동을 바탕으로 곧 출범하는 기획예산처가 국가 중장기 전략을 세심하게 수립해 미래 성장 동력을 회복시킬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했다. 이 전 의원은 국민의힘의 전신인 한나라당·새누리당·미래통합당에서 3선 의원을 지냈다. 지난해 22대 총선에서도 국민의힘 후보로 서울 중구성동구갑에 출마한 바 있다.
그만큼 민생·경제 분야에서는 이념의 경계를 넘어서 폭넓게 인재를 기용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인사로 풀이된다.
김성식 전 바른미래당 의원, 이경수 인애블퓨전 의장 ⓒ대통령실
또 이 대통령은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김성식 전 의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에 이경수 인애이블퓨전 의장을 각각 임명했다.
이 수석은 김 신임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대해 "소신이 뚜렷한 개혁 성향의 재선 국회의원 출신"이라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4차 산업혁명특위위원장 등 탁월한 정책 역량을 인정 받아왔다. 구조적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인공지능(AI) 전환 등 다양한 혁신 과제를 이끌 인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 신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에 대해선 "핵융합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으로서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꼽히는 핵융합 연구에 40년 가까이 매진해 온 선구자"라며 "국가핵융합연구소장, 과기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역임하며 과학기술정책혁신을 주도한 경험이 있다. 세계 3대 AI 강국과 5대 과학기술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 김종구 전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 국토교통부 제2차관에 홍지선 경기 남양주시 부시장이 각각 발탁됐다.
이 수석은 "김종구 차관은 정통 농정 관료로서 농식품 산업에 대한 풍부한 현장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정책 전문가로 꼽힌다"며 "특히 원만한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조율하는 데 탁월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 농가소득 안전망 구축과 K푸드 플러스 수출 확대 등 책임 있는 농정대전환을 실천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또 "홍지선 차관 예정자는 경기도에서 약 28년간 철도·도로·건설 분야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정책 설계부터 집행에 이르기까지 일선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정통 관료"라며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교통 인프라 확충, 전 국민 교통복지 실현 등 교통 소외지역 해소 등 국정과제를 역동적으로 구현할 적임자"라고 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한주 전 국정기획위원장 ⓒ대통령실
대통령 정무특보에는 '친명계'로 분류되는 더불어민주당 6선 중진 조정식 의원이, 정책특보에는 이한주 경제·인문사회연구원 이사장이 각각 임명됐다. 조 의원은 22대 국회 하반기 국회의장을 노리고 있다.
이 수석은 "조정식 정무특보는 6선의 현역 최다선 국회의원"이라며 "탁월한 정무 감각과 원활한 소통능력을 보여준 정치인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장과 민주당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등 주요 직책을 두루 역임하면서 실무역량과 조정능력을 두루 갖췄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를 바탕으로 국민 대통합 등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를 뒷받침하면서 여야 및 당정 소통 등 정무적 지원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수석은 "이한주 특별보좌관은 경제학과 교수 출신으로서 문재인 정부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이재명 정부 국정기획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며 "국정 운영 방향을 설계한 전문가로서 정부의 5개년 국정계획 수립과 국정과제 실천 등 이재명 정부의 정책 방향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특보는 이 대통령의 40년 지기 멘토로 알려진 인물이다.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지자, 올해 10월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장직에서 물러났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