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SNS가 진보의 놀이터라고? 세월호 보니 역전됐네


입력 2014.08.31 10:21 수정 2014.08.31 15:16        김지영 기자

진보 강세 트위터-페북 지고 뜨는 카톡에 보수 선전

전문가 "새정연 괴담 전쟁 선포 밀리고 있다는 반증"

정치사회적 사항에 대한 보수-진보진영의 SNS 판도가 바뀌고 있다. 인터넷에서 각사의 상징을 캡처해서 카톡이 뜨고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긴장하는 이미지를 합성했다.

과거 ‘진보의 놀이터’로 불리던 SNS 지형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에서는 아직까지 진보진영이 선전하고 있으나,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폐쇄형 SNS에서는 보수진영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매체는 카톡(카카오톡)이다. 최근 카톡을 통해 야권과 희생자 유가족에 불리한 정보가 대규모로 유통됐고,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법적조치를 수반하는 전쟁을 선포했다. 새정치연합의 이 같은 조치는 SNS 여론전에서 자신들이 밀리고 있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김미현 알앤서치 소장은 28일 ‘데일리안’과 전화통화에서 최근 새정치연합의 카톡 괴담 전쟁 선포와 관련 “밀린다는 것이다. 여론전으로 세월호 사태의 본질이 흐려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이라며 “자신들이 SNS를 워낙 많이 이용해왔기 때문에 장단점을 잘 알고 있을 것 아니냐. 그러다보니 이번과 같은 강경 대응이 나온 것”이라고 관측했다.

전통적으로 야권을 포함한 진보진영이 강세를 보였던 매체는 트위터다. 야권의 문재인 새정치연합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소설가 이외수 씨 등은 각각 팔로어 수가 61만여 명, 88만여 명, 177만여 명에 이르는 파워 트위터리안이다. 반면 보수진영에서는 그나마 이름이 알려진 변희재 씨조차 팔로어 수가 7만여 명에 불과하다.

하지만 트위터의 영향력은 점차 약화되는 추세다. 오히려 네이버밴드, 카톡, 카카오스토리 등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는 매체에서는 야권이 열세를 보인다.

유병원 괴담부터 대통령 7시간 의혹까지…스스로 신뢰 무너뜨려 유언비어 자초

SNS 지형이 변한 배경은 크게 유권자의 의식 변화와 도구의 변화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다시 당 내외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새정치연합은 SNS 지형의 변화를 ‘작업’에 의한 왜곡으로 바라보고 있다. 대규모로 동원된 인력이 조직적으로 허위사실을 퍼뜨려 여론을 호도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새정치연합이 간과하고 있는 문제가 있다. 새정치연합과 세월호 특별법, 희생자 유가족을 둘러싼 소문들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면 왜 SNS 이용자들이 그 소문들을 곧이곧대로 믿었겠느냐는 것이다. 믿을만해서 믿은 것이라면 이는 새정치연합에 대한 신뢰도가 그 정도뿐이라는 말이 된다.

대표적으로 세월호 특별법은 새정치연합이 괴담의 단초를 제공했다. 희생자 전원 의사자 지정, 유가족에 대한 공과금 및 세제감면 등은 당초 전해철 새정치연합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에 포함됐던 내용들이다. 실제 당장은 추진하지 않는 내용들이라고 해도 법안이 다시 발의되거나 법안에서 문구가 삭제되지 않았다.

유민이 아빠로 알려진 김영오 씨를 둘러싼 ‘아빠의 자격’ 논란도 새정치연합이 부추겼다고 볼 수 있다. 단식에 일부 국회의원들이 동조하면서 김 씨의 투쟁은 순수성을 잃고, 오히려 정치적 행위로 비춰졌다. 김 씨가 국민에 알려지고, ‘신상털이’의 대상이 된 것도 시기적으로는 야권 정당들이 개입하면서부터다.

아울러 새정치연합 스스로도 그간 수많은 괴담을 생산하고, 유포했었다. 세월호 국정조사 기간 박지원 의원과 박범계 원내대변인 등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사망을 두고 ‘시체 바꿔치기설’, ‘사망 시기 조작설’ 등 확인되지 않은 의혹을 무작위로 유포해 수사당국의 신뢰도에 커다란 타격을 입혔다.

당 차원에서는 박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행적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고, 이는 박 대통령이 영외에서 사적인 만남을 가졌다는 루머로 변질돼 외신에 보도됐다. 결과적으로는 새정치연합의 무책임한 모습이 SNS 여론을 등 돌리게 하고, 스스로를 ‘그런 법안을 내고도 남을 정당’으로 만들었다는 지적이다.

다만, SNS 지형이 기우는 이유를 세월호 참사 자체에서 찾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김미현 소장은 “SNS 이용자들이 떠도는 허위사실들을 믿어서 야권이나 희생자 유가족들을 비난하는 여론이 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믿고 말고를 떠나서 세월호 정국에 대한 피로감이 크다. 특별법의 경우,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이건 해도 너무하지 않느냐’는 식의 불만이 표출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위터 고집하다 카톡에 역풍…환경 적응 못하고 피해자 코스프레만

일부에서는 새정치연합이 변화하는 SNS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신들을 무조건 피해자로 인식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SNS 매체가 트위터에서 페이스북으로, 폐쇄형 SNS인 카톡으로 점차 확장되는 추세에 반해, 새정치연합은 아직까지 SNS 열풍의 시초격인 트위터에 집착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세월호 특별법, 희생자 유가족 관련 소문들은 대부분 카톡을 톡해 확산됐다. 한 사람의 글을 여러 사람이 볼 수 있는 트위터, 페이스북과 달리 카톡은 SMS와 마찬가지로 메시지를 받을 대상이 한정된다. 또 미디어가 아닌 개인간 소통 수단이기 때문에 정치적 글에 대한 거부감이 다른 매체보다 크다.

반면 카톡의 확산력은 어떤 매체보다 빠르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게시물이 볼 사람만 보는 담벼락 전단지라면, 카톡은 당사자가 봉투를 뜯어 내용물을 확인해야 하는 등기와 유사하다. 이 때문에 카톡은 기본적으로 메시지의 가독률이 높고, 메시지 전송이 대부분 지인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확산도 쉽다.

이와 관련, 유승찬 스토리닷 대표는 “트위터의 영향력은 점차 약화되는 추세”라며 “매체가 정치적으로 진영화되면서 많은 이용자들이 거부감을 느끼고 다른 매체로 이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 이어 “야권의 경우, 과거부터 SNS를 많이 활용해왔지만 개인적 차원이지, 계획을 갖고 조직적으로 활용하진 못했다”며 “카톡의 경우에도 스마트폰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하기 때문에 60대 이상 고령층을 상대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 야권이 그 부분에 있어서 미흡했던 것 같다”고 분석했다.

결과적으로는 카톡을 통해 유포되는 소문의 사실 유무를 떠나 새정치연합이 변화한 SNS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탓을 ‘동원’, ‘선전’ 등으로 매도하고 있는 모습이다. 설사 허위사실이 유포됐다고 해도 SNS 활용에 따라 얼마든지 사실관계를 바로잡을 여지가 있었지만, 새정치연합은 그렇게 하지 못했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카톡 등 SNS에서 떠도는 유언비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당내에 악성댓글 제보센터를 설치했다. 새정치연합은 적발된 유언비어 생산자와 유포자에 대해 1차 경고 처분한 뒤, 2차 적발 때부터는 고발을 포함한 법적조치에 들어갈 방침이다.

김지영 기자 (j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지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