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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대형마트 소비자피해 2건중 1건은 이마트서 발생


입력 2014.10.19 09:28 수정 2014.10.19 09:32        김영진 기자

<정무위> 유의동 의원 지적...세탁업서비스 소비자피해 가장 많아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국내 3대 대형마트 소비자 피해 2건 중 1건은 이마트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새누리당, 경기 평택을)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국내 3대 대형마트 소비자 피해 2건 중 1건은 이마트에서 발생했다.

이마트의 경우 지난해 소비자피해 상담건수만 3000건이 넘었고 소비자 피해구제건수도 77건에 달했다. 소비자 상담건수 기준으로는 3사 중 이마트가 58.8%를 차지했고, 소비자 피해구제건수 기준으로는 이마트가 49%를 차지했다.

이마트 다음으로는 홈플러스, 롯데마트 순으로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건수가 많았다.

품목별로는 세탁업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피해가 32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정보통신기기, 문화오락서비스, 의류섬유신변용품 순으로 피해가 많았다.

이들 대형마트 3사의 매출액은 지난해 25조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시장점유율이 27.9%에 달하는 이마트의 경우 지난해 매출액만 10조7800만원이다.

유의동 의원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로 대표되는 대형마트시장 매출규모는 38조원을 돌파했다"며 "매출경쟁 보다 서비스경쟁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영진 기자 (yjkim@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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