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 채권추심 이관 고민...왜?
<단독>채권추심업무 이관시 인력이동 불가피…사실상 구조조정
지난해 삼성카드고객서비스주식회사 세울 당시 정규직 400명 가까이 줄어
삼성카드가 채권추심업무를 따로 떼어 내기 위해 금융감독원에 문의한 사실이 확인됐다.
12일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삼성카드가 단기 채권에 대한 추심업무를 자회사에 이관하는 방안에 대해 문의했다"며 "지난해 설립한 삼성카드고객서비스주식회사에 채권추심업무를 넘기려는 계획을 고민하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채권추심업무를 담당할 자회사를 설립하거나 이관하기 위해선 금융당국의 인허가를 받아야 한다. 자본금 30억원 이상, 금융회사 50% 이상 출자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삼성카드는 이미 3개월 초과 중장기 채권을 신용평가사에 이관하고 있다. 앞으로는 자사 콜렉션팀에서 맡던 1~3개월 단기 채권도 자회사로 넘긴다는 얘기다.
삼성카드가 자회사에 단기 채권을 이관하는 것을 두고 사실상 구조조정으로 보는 시선이 짙다. 인력이동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삼성카드는 지난해 1월 콜센터 업무를 전담할 삼성카드고객서비스주식회사를 세웠다. 당시 삼성카드는 계약직을 포함한 직원 1000여명 이상이 이곳으로 자리를 옮겼다고 했다.
공시자료를 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삼성카드 계약직 직원은 245명이다. 삼성카드고객서비스주식회사를 세우기 전인 지난 2013년 9월 말(580명)보다 절반 가까이 줄었다. 대략 계약직 직원 330여명이 삼성카드고객서비스주식회사로 이동한 셈이다.
또 지난 2013년 9월 말 기준(삼성카드고객서비스주식회사가 세워지기 전) 삼성카드 정규직 직원은 2817명이다. 지난해 9월 말 2418명과 비교했을 때 400명 가까이 줄었다. 신규채용과 퇴직자 등을 고려하더라도 정규직 직원 300명 이상 자회사로 이동했다.
결국 공시자료만 놓고 보면 계약직 직원과 정규직이 비슷한 비율로 자회사로 옮겼다고 추정할 수 있다.
더구나 삼성카드는 지난해 말 창업이나 전적, 전직 등을 희망하는 임직원 대상 전직지원공모를 받았다. 당시 삼성카드가 밝힌 전적 대상에는 삼성카드고객서비스주식회사가 포함됐다.
이에 삼성카드가 채권추심 업무를 이관하는 것은 단순히 업무를 넘기는 게 아닌 구조조정으로 보인다.
금감원 관계자는 "삼성카드가 구조조정 차원에서 채권추심업무를 자회사에 넘기는 방안에 대해 문의해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류가 금감원에 들어오면 빠진 서류가 없는지 등 적정성을 평가한 이후 금융위원회에서 인허가를 결정한다"면서 "아직 정식으로 서류가 들어오지 않았지만, 금감원에 접수되면 법령상 문제가 없는지 들여다볼 계획"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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