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올원뱅크' 출범…은행권, 모바일 대전 본격화
NH농협금융, 올원뱅크 '내가 만드는 나만의 은행' 구현
KB도 가세한 시중은행들, 하반기 모바일뱅킹 서비스 강화
최근 KB국민은행에 이어 NH농협금융까지 모바일뱅크를 출범하면서 은행권의 '모바일 대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NH농협금융은 8일 서울 서대문 본점에서 핀테크 기업과 지주 계열사가 모두 참여하는 지주공동 모바일플랫폼 '올원뱅크' 선포식을 개최했다. 올원뱅크는 오는 10일부터 본격 서비스를 시작한다.
올원뱅크의 메인화면은 고객이 직접 배경화면을 꾸미고 자주 쓰는 서비스도 선택해 등록하는 ‘내가 만드는 나만의 은행’을 구현한다. 또 지문 및 핀번호(개인식별번호) 등 다양한 간편인증 방식을 도입하고 영업점 방문 없이 계좌개설 및 대출 신청 등 고객의 금융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올원뱅크는 NH농협금융 계열사와 핀테크기업까지 참여한 오픈플랫폼 모델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올원뱅크에 로그인하면 은행상품은 물론 NH농협손해보험의 여행자보험을 가입하고, NH농협캐피탈과 NH저축은행의 대출 상담을 신청하는 등 계열사에서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상대방 전화번호만 알아도 바로 송금이 가능한 ‘TOSS간편송금’, KG모빌리언스와의 제휴를 통한 간편결제(바코드 결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부·모금 서비스 ‘더불어&모아’, SK텔레콤의 일정관리 서비스인 ‘Someday’ 등 핀테크 기업들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여행정보·여행자보험 가입·환전신청까지 할 수 있는 여행패키지, 자동차 구입정보부터 오토론까지 받을 수 있는 오토론 패키지, 더치페이·그룹송금·경조금 서비스 등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로 구성됐다.
NH농협금융은 이날 선포식을 계기로 향후 통합입출금관리, 결제금액 부족 알림 등 다양한 개인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나만의 은행 서비스’를 다음달부터 확대하고, 오는 11월 지방세 스마트고지·납부서비스를 시작으로 지자체,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의 수납·고지시스템을 연계하는 ‘공공핀테크 플랫폼’을 올원뱅크를 통해 구축할 계획이다.
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핀테크는 우리의 삶과 금융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올원뱅크를 통해 고객은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 받게 될 것이며 농협금융에게는 고객층을 넓히고 미래의 수익기반을 다지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반기 모바일뱅킹 대전 본격화 예고
은행권도 올 하반기 인터넷전문은행 출범과 맞물려 모바일뱅크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시중은행 중 가장 늦게 모바일뱅킹 플랫폼을 출범시킨 KB국민은행은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이 최근 선보인 모바일뱅크 '리브'는 캘린더, D-day, 모임, 경조사, 선물하기, 교통, 더치페이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와 리머니 보내기, 리브간편조회, 리브출금, 스마트상품 등 인증서, 보안매체 없는 간편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은 향후 다양한 생활서비스 제휴를 통해 고객접점을 확장해 나가고, 고객가치를 차별화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리브를 '생활금융 허브'로 정착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위비뱅크'로 은행권에서 가장 먼저 모바일전문은행을 선보인 우리은행도 올 하반기 모바일뱅킹을 대폭 강화한다. 위비뱅크, 메신저서비스 위비톡, 통합 멤버십서비스 위비멤버스와 함께 '위비'로 특화된 모바일플랫폼 사업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위비뱅크 가입자는 지난 6월 말 기준 70만명을 넘어섰고, 위비뱅크의 잠재적 가입자인 위비톡 가입자는 120만명을 돌파하며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위비뱅크는 위비마켓과도 연계해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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