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 뒤흔든 '투란도트' 현지 언론 집중 조명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 이사장 장익현)과 대구시가 제작한 창작뮤지컬 '투란도트'가 '하얼빈 엔터테인먼트그룹 유한 책임공사'의 초청으로 중국 '하얼빈 대극원'에서 지난 11일~ 14일 4일간 총 6회의 공연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유네스코가 선정한 음악도시 하얼빈에서 열리는 중국 3대 음악제인 '제33회 하얼빈 여름 음악회'에 참가한 뮤지컬 '투란도트'는 지난 2012년 중국 동관과 항주, 닝보, 2014년 상해에 이어 하얼빈까지 진출하며 글로벌 콘텐츠로서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2년마다 개최되는 '하얼빈 여름 음악회'는 중국 3대 음악회의 하나로 1961년에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으며 1996년 제23회 음악회부터 중국 문화부와 하얼빈시 정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국가급 행사로 올해 33회째를 맞이한다.
8월 6일 ~ 8월 20일까지 개최되는 '제33회 하얼빈 여름 음악회'에는 중국을 대표하는 음악단체의 공연은 물론 세계적인 팝페라가수 '사라브라이트만 콘서트',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리차드 크레이드만 연주회', 러시아 '크라스노야크 실내악단 연주회' 등 10여개의 해외 단체들이 초청되었으며 특히 새로운 뮤지컬 넘버의 추가와 의상교체, 무대 연출 등에서 업그레이드 된 New버전으로 '하얼빈 대극원'에서 공연된 뮤지컬 '투란도트'는 해외초청 작품 중 유일한 뮤지컬 작품일 뿐 아니라 최근 '하얼빈 대극원' 대공연장에서 공연되는 첫 뮤지컬 대형작품이라 더욱 화제를 모았다.
11일 첫 공연부터 중국 CCTV, 흑룡강성 TV등 50여 매체의 중국 취재진이 몰려와 쏟아지는 취재 요청으로 공연 종료 후 현장에서 급히 기자간담회가 열릴 정도로 현지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았으며 '뮤지컬'보다 '음악회'가 더 익숙한 하얼빈의 관객들이지만 4일 동안 1,620석의 객석을 가득 채우며 뮤지컬 '투란도트'에 열광했다.
이는 지난 7월 11일 성황리에 막을 내린 제10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의 '개막축하공연'과 'DIMF 어워즈'가 중국에 실시간 인터넷 방송으로 방송되어 약 16만명이 시청하는 등 DIMF와 뮤지컬 '투란도트'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으며 특히 광고나 홍보보다 입소문으로 온 관객과 한국 가서 봐야 할 공연이 중국에 왔으니 당연이 봐야 한다는 관객들이 많았다는 것이 현지 관계자의 설명이다.
하얼빈에 사는 '유슁웨이'는 "희생을 통한 사랑을 확인하는 과정이 정말 감동적이었다"며 "뮤지컬을 처음 봤는데 뮤지컬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아름다운 뮤지컬 넘버와 웅장한 군무, 화려한 영상미를 자랑하는 뮤지컬 '투란도트'의 하얼빈 공연은 어머니의 원한으로 심장이 차갑게 얼어버린 공주 '투란도트'역에는 박소연이, 순수한 사랑으로 '투란도트' 의 얼어버린 마음을 녹이는 망국의 왕자 '칼라프'역에는 이건명과 정동하가, 희생으로 진정한 사랑을 일깨워주는 시녀 '류'역에는 이정화가 무대에 올라 깊은 감동을 선사했으며 하얼빈의 관객들은 기립박수를 아까지 않았다.
또한 뮤지컬 '투란도트'의 하얼빈 공연 소식을 듣고 상해 홍교아트센터 관계자와 북경 뮤지컬 제작자 등 중국 각 지역에서 뮤지컬 관계자들이 하얼빈까지 직접 찾아와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시안의 관계자는 즉석에서 초청공연을 제시하는 등 앞으로의 중국 진출 및 라이선스 공연에 대한 전망을 밝게 했다.
최근 한국과 중국이 사드(THAAD)로 인한 이슈로 경직된 분위기 속에 열린 이번 무대지만 뮤지컬 '투란도트'의 성공적인 개최는 차후 한·중 문화산업의 큰 획을 긋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이다.
배성혁 DIMF 집행위원장은 "규모와 기술적인 면에서 세계적인 '하얼빈 대극원'의 첫 대형 뮤지컬 작품으로 초청되어 굉장히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매회 90%가 넘는 객석 점유율과 현지 언론의 집중 보도 등 성황리에 마친 이번 공연을 토대로 앞으로도 뮤지컬 '투란도트'는 글로벌 콘텐츠로서 계속 발전을 거듭해 나갈 것"이라며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한국 창작 대형뮤지컬 중 유일하게 중국의 5개 도시에서 초청공연을 개최한 뮤지컬 '투란도트'는 추후 중국 내 라이선스 공연 추진은 물론 그 외 도시의 초청공연 등 지속적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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