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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운 경쟁력 강화 방안에 '고강도 구조조정' 포함


입력 2016.10.31 10:27 수정 2016.10.31 10:40        이광영 기자

조선, 도크 23%·인력 32% 축소…해운, 부실기업 회생절차 통해 정리

왼쪽부터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도크 전경, 한진해운 컨테이너선.ⓒ데일리안DB

정부가 31일 발표한 조선·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고강도 구조조정 계획도 포함시켰다.

정부는 조선 3사를 모두 살리는 대신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한 고강도 자구노력과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통해 핵심역량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해운업은 선사별 업황자료 신고를 의무화하고, 그 평가결과에 따라 부실기업 회생절차를 통해 정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위해 각 사별로 부유식 도크 등 유휴설비 매각 및 가동중단, 인력조정 및 외주화를 추진한다. 2018년까지 현대중공업 계열사,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의 도크 수를 23% 축소(31개→24개)하고, 직영인력 규모를 32% 축소(6만2000명→4만2000명)할 방침이다.

특히 부실규모가 크고 발주전망이 불확실한 해양플랜트 사업 규모를 축소하고,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과잉‧저가 수주를 방지하기로 했다.

또 유동성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조선사별로 비핵심사업과 비생산자산의 매각 또는 분사, 자회사 매각, 유상증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유휴 도크 가동 중단, 비조선해양 사업부문(태양광, 풍력 등) 분사 및 Pre-IPO 등을 추진한다. 삼성중공업은 호텔, 선주 숙소 등 비생산자산을 매각하고, 1조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해양플랜트 사업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14개 자회사와 조선소 사업장 외 모든 부동산을 매각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조선사별 체질개선, 경영정상화 정도 및 시장여건 등을 종합 고려해 산은의 대우조선 민영화, M&A 등 산업재편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채권단 관리 하에 있는 대우조선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중장기적으로 ‘주인찾기’를 통해 전문성 있고 능력 있는 대주주 등의 책임경영을 유도할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정부는 해운업에 대해서도 부실기업의 회생절차를 통한 정리 등 리스크 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해운기업 경영 현황을 수시 점검하기 위해 선사별 업황자료 신고를 의무화하고, 신용위험평가시 신용공여액 50억원 이상 기업에 대해서는 세부평가를 추진할 예정이다.

평가 결과에 따라 정상화 가능 기업은 워크아웃 등을 통해 필요 유동성을 적시에 지원하고, 부실기업은 회생절차 등 기존 제도를 통해 신속히 정리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운임 변동에 따른 시장리스크 관리를 위해 기존 운임공표제를 내실화할 예정이다. 시장의 부당행위를 감시하고, 아시아 중심의 운임지수를 개발하는 등 해운거래 지원체계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외항운송사업 등록 기준을 상향해 부실기업의 시장 난립을 방지하고, 한국선주상호보험 조합의 재보험 상품 취급을 허용하는 등 국내 선주상호보험의 역량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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