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중국 모래폭풍, 아시아 넘어 美까지 영향? 진짜 원인 봤더니 ‘충격’


입력 2018.11.27 12:45 수정 2018.11.27 12:45        문지훈 기자
ⓒ사진=JTBC뉴스캡처
중국의 모래폭풍이 불어닥쳤다. 이번 중국에서 불어오는 모래 폭풍이 한반도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이면서 그 원인에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27일 중국에서 모래폭풍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모래폭풍은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에 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보되면서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정하는 모래폭풍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사막과 같은 건조지대나 반건조지대는 일교차가 커서 밤에 기온이 내려가면, 낮 동안 뜨거워졌던 공기가 대류현상에 의해 미세한 모래 입자나 먼지와 함께 위로 올라간다. 이때 바람이 일면 위로 올라간 먼지는 바람에 의해 모래폭풍으로 변해 지표면을 뿌옇게 덮게 된다.

둘째, 서로 다른 두 기류가 한 지역에서 부딪치면 강력한 바람이 이는데, 이때 지표면에 있던 건조한 모래들이 바람에 흩날리면서 모래폭풍을 일으키게 된다.

셋째, 갑자기 이동을 멈춘 폭풍이 한 곳에 머물게 되면 풍속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모래폭풍을 일으킨다.

세계 각지의 모래폭풍 가운데서도 가장 심한 것으로는 중국과 몽골 등 아시아대륙 중심부의 사막과 황토 지대에서 일어나는 황사현상을 들 수 있다.

이 황사현상으로 인해 공중으로 올라간 모래 또는 먼지 입자 가운데 작고 가벼운 입자는 대기 상층까지 올라가 떠다니다가 상층기류를 타고 아주 멀리까지 날아가 아시아 전역은 물론, 미국에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지훈 기자 (mtrels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지훈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