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모래폭풍, 아시아 넘어 美까지 영향? 진짜 원인 봤더니 ‘충격’
중국의 모래폭풍이 불어닥쳤다. 이번 중국에서 불어오는 모래 폭풍이 한반도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이면서 그 원인에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27일 중국에서 모래폭풍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모래폭풍은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에 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보되면서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정하는 모래폭풍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사막과 같은 건조지대나 반건조지대는 일교차가 커서 밤에 기온이 내려가면, 낮 동안 뜨거워졌던 공기가 대류현상에 의해 미세한 모래 입자나 먼지와 함께 위로 올라간다. 이때 바람이 일면 위로 올라간 먼지는 바람에 의해 모래폭풍으로 변해 지표면을 뿌옇게 덮게 된다.
둘째, 서로 다른 두 기류가 한 지역에서 부딪치면 강력한 바람이 이는데, 이때 지표면에 있던 건조한 모래들이 바람에 흩날리면서 모래폭풍을 일으키게 된다.
셋째, 갑자기 이동을 멈춘 폭풍이 한 곳에 머물게 되면 풍속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모래폭풍을 일으킨다.
세계 각지의 모래폭풍 가운데서도 가장 심한 것으로는 중국과 몽골 등 아시아대륙 중심부의 사막과 황토 지대에서 일어나는 황사현상을 들 수 있다.
이 황사현상으로 인해 공중으로 올라간 모래 또는 먼지 입자 가운데 작고 가벼운 입자는 대기 상층까지 올라가 떠다니다가 상층기류를 타고 아주 멀리까지 날아가 아시아 전역은 물론, 미국에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