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황교안 대표, '5·18 징계' 먼저 하라"


입력 2019.05.15 11:28 수정 2019.05.15 11:29        이유림 기자

"혹여나 보수결집 노린다면…대역죄인으로 기록될 것"

"혹여나 보수결집 노린다면…대역죄인으로 기록될 것"

15일 오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간부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5일 오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간부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5·18 광주 민주화운동 39주기를 앞두고 광주 방문을 계획 중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양심이 있다면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를 먼저 하라"고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한국당은 5·18 문제에 대해 진실하게 접근해야 한다. 자신들의 잘못에 반성하고 사죄하는 게 역사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며 "이걸 하지 않고 5·18을 부정하는 것은 일제가 식민지 반성을 하지 않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설훈 최고위원도 "반성 없는 가해자가 광주시민의 영혼을 달래는 자리에 서는 것은 피해자의 고통만 가중시킬 것"이라며 "무슨 낯으로 5·18을 찾겠다는 건가. 광주시민에게 두 번, 세 번 모욕과 상처를 남기는 행위를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황 대표가 혹여나 광주시민들의 분노를 유발해 보수결집을 노린다면 역사 앞의 대역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광주시민을 대신해 엄중 경고한다. 일말의 양심이 남아있다면 5·18 망언 의원을 징계하고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황 대표 대처법'을 말했는데, 황 대표가 광주시민을 모독하는 발언이라고 했다고 한다"며 "이 모든 불씨가 어디서 발생하고 생겼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황 대표가 5·18 망언을 한 의원과 당사자부터 자체 징계를 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아울러 5·18 진상규명에 진정성을 갖고 동참하는 게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