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판매 호조에 따른 믹스 개선, 우호적 환율 영향
세타2 GDI 엔진 일회성 품질비용 발생
SUV 신차 중심으로 판매 및 수익성 확대
신차 판매 호조에 따른 믹스 개선, 우호적 환율 영향
세타2 GDI 엔진 일회성 품질비용 발생
SUV 신차 중심으로 판매 및 수익성 확대
기아자동차가 올 3분기 셀토스·K7·텔루라이드 등 신차를 통해 판매를 확대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을 늘렸다. 세타2 엔진 이슈로 인한 일회성 요인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하며 향후 전망이 기대된다.
기아차는 24일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통해 연결기준 3분기 매출은 15조895억원, 영업이익은 291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2%, 영업이익은 148.5% 늘었다. 경상이익은 40.9% 증가한 4458억원, 당기순이익은 9.4% 증가한 3258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시장은 3분기부터 신규 하이클래스 소형 SUV 셀토스, K7과 모하비 부분변경 모델 등 주요 신차를 선보여 상반기까지의 판매 감소폭을 크게 만회했다.
해외 시장은 텔루라이드와 쏘울 등 신차를 앞세운 북미와 씨드 판매가 호조를 보인 유럽에서 전년 대비 판매가 증가했다. 8월 셀토스 런칭으로 처음 진출한 인도 시장에서는 기대를 넘어서는 8000대를 판매하며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했다.
3분기 매출액은 ▲국내 시장 신차 런칭에 따른 판매 회복 ▲미국에서 텔루라이드 등 수익성이 높은 신규 SUV 모델의 판매 호조와 더불어 ▲원화 약세 등 긍정적 요인에 힘입어 전년 대비 7.2% 증가한 15조 895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 역시 ▲다목적 차량(RV) 믹스 확대 ▲인센티브 안정화 등으로 전년 대비 148.5% 증가한 2,915억원, 영업이익률은 1.1%포인트 상승한 1.9%를 기록했다.
특히 이번 3분기에는 세타2 GDI 엔진 평생 보증 및 고객 보상 프로그램 등으로 인한 일회성 품질비용 약 3100억원이 판매관리비에 포함돼 영업이익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선방했다는 평가다.
기아차 관계자는 3분기 실적과 관련해 “글로벌 무역갈등, 주요 지역의 정치·경제적 불안정이 지속되며 전체적으로 시장 수요가 침체되는 등 어려운 경영여건이 이어졌다”며 “이러한 가운데서도 고수익 신 차종 판매 확대 및 믹스개선과 함께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 영향 등에 힘입어 경영실적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남은 기간 동안에는 최근 인도와 국내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런칭한 소형 SUV 셀토스, 국내 시장에서 신차급으로 상품성이 개선된 모하비와 K7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 북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텔루라이드 등 주요 차종의 판매 호조를 이어가는 동시에 곧 선보일 신형 K5 판매에 집중해 실적 개선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세타2엔진 이슈에 대해서는 “최근 국내와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발표한 세타2 GDI 엔진 평생보증 및 고객 보상으로 인한 일회성 비용 발생은 단기적으로는 부담이 될 수 있으나, 소모적 분쟁을 끝냄으로써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동시에 적극적 대응을 통해 고객 만족도와 신뢰를 제고하고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3분기 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대비 4.3% 증가한 13만 2447대 ▲해외에서 전년대비 0.2% 감소한 55만 8704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대비 0.6% 증가한 69만 1151대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향후 전망에 대해 먼저 국내 시장에서는 최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신규 소형 SUV 셀토스, K7과 모하비 부분변경 모델의 판매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며, 이와 더불어 기아차의 대표 승용 차종인 K5 풀체인지 모델을 추가해 승용 시장의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에서는 조지아 공장의 텔루라이드 생산목표를 기존 연간 6만대 수준에서 8만대 이상으로 높여 딜러들의 재고 부족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판매 확대를 적극 추진한다. 연말에는 소형 SUV 셀토스를 투입해 SUV 판매 확대를 추진한다.
중국에서는 산업수요 급감으로 시장이 지속적으로 부진한 가운데,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율적인 상품 라인업 운영과 가격 전략 재수립, 판매망 정비 등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통해 중장기적 경쟁력을 회복하는 데 힘을 쏟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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