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KR)은 선박의 미래 연료인 암모니아의 특징과 기술정보 등을 담은 '친환경 미래 선박 연료 전망 기술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08년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70%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2050년까지 50%를 저감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해운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대체연료는 액화천연가스(LNG)이나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완전한 탈탄소화에 한계가 있다.
이산화탄소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탄소 또는 탈화석 대체연료'가 필수적으로 대체연료 중 하나인 암모니아가 주목받고 있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으며, 재생에너지를 통해 친환경적으로 생산 가능하고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 않아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탄소 중립 연료로 주목 받고 있다.
탄소 중립 연료란 연료 생산 및 소비 과정에서 탄소의 총 배출량이 ‘0’인 연료를 의미한다. 바이오 디젤, 바이오 가스(메탄), 수소, 메탄올, 암모니아가 대표적이다.
기술서에는 암모니아 선박연료와 관련된 △업계 동향 △암모니아의 특징 △관련기술 △미래 전망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특히 암모니아 이외에 다양한 대체연료 간 비교 분석을 통해 선박의 미래 대체연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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