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한국인 입국 금지 '코리아 포비아' 확산...손 놓은 文정부


입력 2020.02.26 05:00 수정 2020.02.25 23:33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한국 방문객 입국 제한국 24개국으로 늘어

美, 한국 여행경보 3단계로 격상·홍콩은 입국 금지

주한 외교단 대상으로 읍소해봐야 '역부족'

2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코로나19(COVID-19) 진단검사 현황 및 대책 관련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코로나19(COVID-19) 진단검사 현황 및 대책 관련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코로나19 감염병 위험을 이유로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국가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정부의 미온한 대처가 도마 위에 올랐다. 외교부가 국제사회의 우려를 차단하겠다며 주한 외교단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지만 뒤늦은 대처라는 비판은 거세지고 있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으로 한국 방문 외국인에 대해 입국금지 조치를 취한 국가는 나우루, 키리바시, 홍콩, 바레인, 요르단, 이스라엘, 모리셔스 등 7개국이다. 검역을 강화하거나 격리 조치를 시행하는 등 입국절차를 강화한 국가는 중국 칭다오, 대만, 마카오,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영국, 카타르, 우간다 등 총 17개국이다.


한국 방문자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국가나 지역이 전날 15개곳에서 하루 사이 9개곳이나 늘어난 것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3단계로 격상하고 "불필요한 여행을 자제하라"고 경고했고, 홍콩은 한국에서 출발하거나 2주 내 한국을 방문한 홍콩 비거주자에 대해 입국 금지 조치를 내렸다.


이에 따라 외교부는 이날 주한외교단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주한 외교단에 지금까지 우리 정부의 대응 현황을 설명하고, 각 대사관에 신중한 대응을 당부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감염병 관련 방역 문제는 주권 국가의 고유 권한이라는 점에서 한국 방문자에 대한 입국 금지 등 제한 조치가 늘어난다 하더라도 실효성 있는 대책은 없다는 평가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 국내 확진자는, 25일 오후4시 기준으로 전날보다 144명 늘어난 977명으로 집계됐다.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중국 유학생 보호·관리 방안' 서울시-교육부 공동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중국 유학생 보호·관리 방안' 서울시-교육부 공동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코로나 발원진 中도 한국인 기피 기미
"정부, 중국 아닌 우리 국민부터 살피라"


이 중에서도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이 한국으로부터의 감염병 역유입을 우려하며 빗장을 걸어잠그고 있다는 소식에 비판이 거세지는 모양새다.


중국 칭다오와 같은 산둥성에 속하는 웨이하이(威海)시 공항 당국은 이날 오전 10시 50분에 도착한 인천발 제주항공 탑승객 전원을 대상으로 검역 절차를 진행한 뒤 결과에 따라 격리조치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강력한 전원 강제 격리 조치를 시행한 것이다.


앞서 전날에는 중국 지린성에 있는 옌지 차오양촨 국제공항이 한국발 항공편에 대해 전용통로를 만들어 한국 방문자들과 중국 국내 항공편 승객들과 물리적 거리를 확보하겠다는 소식도 전해진 바 있다.


반면 우리 정부는 한국으로 속속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관리 등을 위해 일반회계 목적예비비 50억 원을 추가 지출하기로 의결했다. 14일동안 중국인 유학생 격리를 관리할 인력 2400여 명에 25억원이 사용되고, 관리인력에게 지급할 방역용 마스크 등과 기숙사 방역 비용으로 15억 원이 배정됐다.


야당에서는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이라며 방역문을 활짝 열더니 말 그대로 진짜 우리의 어려움이 됐다"는 비판이 나왔다.


이창수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심지어 부산 주재 중국 총영사관은 23일 SNS 공식 계정에서 '아직 (한국) 학교로 오지 않은 중국 유학생들은 한국에 오는 것을 연기하는 것을 권고한다'고까지 했다"며 "게 무슨 꼴인가. 코로나 19의 발원지인 중국에서 우리를 향해 나가라고 큰 소리 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